‘광양 제2LNG터미널’ 2026년 완공…9300억 투자, LNG탱크 증설
1조원 이상 투입된 포스코인터내셔널 광양 제1 LNG터미널이 저장 용량 93만킬로리터(㎘) 규모로 준공됐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9일 전남 광양 제1 LNG터미널을 종합준공했다고 밝혔다. 이는 2002년 착공한 탱크 1호기가 2005년 가동을 시작한 이후 약 20년간 총 1조450억원의 투자가 집행된 대규모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다.
이번 사업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이 LNG저장 인프라 자산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자 추진됐다.
이번 준공을 통해 광양1터미널은 1~6호기 저장탱크를 기반으로 총 93만킬로리터(㎘)의 LNG 저장 용량과 더불어 18만세제곱미터(㎥)급 항만설비를 갖추게 됐다.
광양1터미널은 국가 기간산업을 위해 발전용과 공정용 천연가스를 공급할 뿐만 아니라 포스코, S-OIL, SK E&S 등 이용사가 직도입한 천연가스를 하역·저장·기화·송출하는 종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5·6호기 저장탱크에는 포스코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극저온용 고망간강이 국내 최초로 적용됐다. 또한 매립지인 광양만의 연약지반을 개량하는 공사에는 철강부산물을 활용한 다짐말뚝 공법을 새롭게 적용해 천연골재 사용을 대체하는 효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에 더해 인접 부지에 총 9300억원을 투자해 20만㎘급 LNG탱크 2기를 증설하는 광양 제2LNG터미널도 지난해 착공해 공사 중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광양 제2LNG터미널이 완공되는 2026년을 기점으로 총 133만㎘의 LNG 저장 용량을 확보하게 된다. 이는 전 국민이 40일 동안 사용 가능한 난방용 가스 저장 용량이기도 하다.
이처럼 대량의 LNG 저장 용량이 확보되는 것은 국가 에너지 안보에도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최근 글로벌 선진 국가들은 에너지 공급망 위기와 LNG 수요 증가에 대응해 에너지 수요처와 국내 저장 인프라 확보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향후 광양터미널을 주축으로 LNG밸류체인의 미드스트림(액화, 운송, 저장, 트레이딩) 영역을 더욱 강화한다. 기존 LNG저장탱크 임대사업 뿐만 아니라 LNG선박 시운전, 벙커링 사업 등 연계사업을 전개하며 블루수소 사업 추진 기반을 다져 나갈 계획이다.
이날 거행된 터미널 준공식에는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 박창환 전라남도부지사, 정인화 광양시장, 권향엽 국회의원, 추형욱 SK E&S 사장, 이상균 현대중공업 사장, 김환용 한국가스공사 부사장 등 정부 및 고객사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계인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을 비롯한 포스코그룹 경영진 등 100여명도 함께 자리했다.
최 차관은 “광양 제1LNG터미널은 2005년 국내 민간기업 최초로 상업운전을 추진해 국가 경제발전과 에너지 안보에 기여해 왔다”며 “국제 에너지 수급의 불안정으로 기업 경영의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정부는 가용한 수단을 모두 동원해 업계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계인 사장은 “2002년 터미널 착공 이래 단 한 건의 중대재해도 없는 안전한 사업장을 실현해 준 모든 임직원과 현장 근로자들께 감사하다”며 “앞으로 광양 LNG터미널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국내에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보급하고 글로벌 에너지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꾸준히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