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영토 확장하는 CJ제일제당 '비비고'…"매출 45% 신장"
유럽 영토 확장하는 CJ제일제당 '비비고'…"매출 45% 신장"
  • 박성은 기자
  • 승인 2024.06.25 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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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아마존 '비비고 스토어' 김스낵 등 19종 판매
네덜란드·벨기에 대형마트 잇달아 입점…佛법인 설립
독일 아마존 내 비비고 스토어에서 판매 중인 김스낵과 K소스. [제공=CJ제일제당]
독일 아마존 내 비비고 스토어에서 판매 중인 김스낵과 K소스. [제공=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독일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 아마존(Amazon)에 ‘비비고 스토어’를 공식 입점하고 K푸드 제품 판매를 시작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달 독일 아마존에 문을 연 비비고 스토어는 김스낵, K소스, 만두, 치킨 등 19종 제품을 판매 중이다. 특히 스낵 형태의 김이 독일 아마존에 입점한 건 처음이다. 건강한 간식에 대한 수요가 높은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는 게 CJ제일제당의 설명이다.

CJ제일제당은 2018년 독일의 냉동식품기업 ‘마인프로스트(Mainfrost)’를 인수하며 현지에 본격 진출한 후 주류채널 입점을 꾸준히 확대했다. 2019년 현지 1위 마트 체인 ‘에데카(Edeka)’를 시작으로 2022년 ‘글로버스(Globus)’와 ‘테굿(Tegut)’, 2023년 ‘레베(REWE)’에 비비고 만두와 양념치킨, 김 등을 선보이며 독일 전역으로 유통망을 늘렸다. 비비고의 독일 B2C(기업 대 소비자) 만두시장 점유율은 2021년 18%에서 지난해 48%로 가파르게 성장했다.

이 회사는 독일과 인접한 네덜란드에서도 비비고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대형마트인 ‘알버트하인(Albert Heijn)’, ‘윰보(Jumbo)’, ‘호오흐플리트(Hoogvliet)’에 입점하며 K푸드 영토 확장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현지 최대 마트체인 알버트하인에선 비비고 교자 3종(치킨&야채, 김치&치킨, 비건BBQ)과 양념치킨이 인기를 끌고 있다. ‘소불고기 교자’, ‘소이허니 치킨’도 최근 입점에 성공했다. 

네덜란드와 이웃한 벨기에 현지 2·3위 마트 ‘델하이즈(Delhaize)’와 ‘까르푸(Carrefour)’를 통해 비비고 만두가 판매 중이다.

CJ제일제당은 올해 서유럽 신규 국가에서 대형 유통채널 진출을 가속화하고 이를 발판 삼아 향후 유럽 전역으로 뻗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스위스에선 유명 마트 체인 ‘알디(Aldi)’와 비비고 만두 판매 이벤트를 진행했다. 프랑스에는 지난달 법인을 설립하며 현지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올해 1분기 CJ제일제당의 유럽 전체 식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5% 성장했다.

서효교 CJ제일제당 유럽사업담당은 “문화적 특성과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맞춤형 전략으로 현지 메인스트림 유통채널 입점을 빠르게 늘려가고 있다”며 “유럽 내 K푸드 저변 확대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parkse@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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