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자력본부, 2024년 경상북도 품질분임조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월성원자력본부, 2024년 경상북도 품질분임조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 최상대 기자
  • 승인 2024.06.20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성 제2발전소 'A.I. WAVE 2.0' 정비관리 프로세스 최적화 성과
사진1. 분임조 단체사진(좌측부터 오석준과장, 김하은대리, 신창환차장, 권서진부장, 권태윤대리, 박성규차장)(사진=월성본부)
분임조 단체사진(좌측부터 오석준과장, 김하은대리, 신창환차장, 권서진부장, 권태윤대리, 박성규차장)(사진=월성본부)

한국수력원자력(주) 월성원자력본부는 지난 13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경상북도 주최 · KSA한국표준협회 주관 '2024년 경상북도 품질분임조 경진대회'에서 최수우상을 수상하였다. 이에 오는 8월 말 시행되는 제50회 전국품질분임조 경진대회에 월성본부 제2발전소 품질분임조 'A.I. WAVE 2.0'가 경상북도 대표로 출전한다.

'A.I. WAVE 2.0'가 개발한 작업현황 모니터링 프로그램은 작업단계별 평균 소요 일수와 작업 현황을 실시간 분석 및 시각화하였다. 실무자에게는 정확한 문제해결 능력을, 관리자에게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여 정비관리 프로세스 최적화에 기여하였다.

품질분임조 'A.I. WAVE 2.0'의 조장인 월성 제2발전소 정비관리부 신창환 차장은 “한국수력원자력의 엔지니어링 역량 강화를 위하여, 작업관리 프로세스를 개선하고자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라며 품질분임조 활동의 배경을 설명했다.

'A.I. WAVE 2.0'조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월성 제2발전소 정비관리부 권태윤 대리는 “아직 우리가 기획한 프로그램의 초기단계이지만, 현장의 데이터들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확인하였다.”며, “이번 수상은 월성본부, 월성 2발전소의 전폭적인 지지의 결과이며, 앞으로 전국대회에서도 좋은성과를 내겠다.”라며 프로세스 개선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choisang8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