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내 구역은 노터치” LH 압박
여야 “내 구역은 노터치” LH 압박
  • .
  • 승인 2010.09.01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8조원의 부채 때문에 전국 414곳 사업을 재검토하고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대한‘지역구 사업을 예정대로 진행 해 달라’는 여야 정치권의 로비가 집중되고 있다.

이지송 LH공사 사장은 한나라당 천안 의원연찬회장까지 불러와 의원들로부터 압박에 시달려야 했다.

2년 뒤의 총선을 앞둔 국회의원들의 처지를 충분히 이해할만 하다.

그러나 국민의 재산으로 유지되는 LH의 공공사업이 타당성 보다 국회의원들의 개인적 민원에 좌우된다면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LH는 재무건전성 회복을 위해 택지 신도시 국민임대주택 보금자리 주택 도시재생혁신 도시 등 전국 414공의 모든 사업을 최근 재검토하고 있다.

LH의 빚은 국가채무 ( 346조원)의 모든 사업의 32%공기업부채(213조원)의 51%수준의로 엄청 나다.

금융부채 75조원에 대한 하루 이자만 84억원이다.

일개 공기업이 안고 가기에는 버거운 실정인 것이다.

이런 추세로 가다가는 2014년엔 부채가 200조원에 육박할 전망이라 고 한다.

재무개선은 발등의 불이고 사업구조 조정은 당장 서둘러야 할 현실이다.

이런 판국에 국회의원들이 지역구의 몫을 늘리려고 요구하는 이런저런 공공사업을 모두수용 한다면 LH의 자체 회생노력은 물거품이 되고 말 것이다.

LH의 사업축소 유보 중단으로 해당사업장 마다.

주민들의 불평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은행 대출을 받고 보상금을 기다리던 일부 주민들은 신용불량 위기에 처한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명박 대통령은 작년 10월 LH 공사출범 공기업 선진화의 시금석이자 그 완성을 위한 새 출발’이라며 공기업 개혁의 모범을 보여줄 것을 당부했다.

LH공사가 출범한지 채 1년도 안돼 부실의 늪에 빠지면서 다른 공기업 개혁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됐다.

이런 통합은 안 하느니 만 못하다.

LH의 부실화는 누적된 방만 경영이 가장 큰 원인이다.

그러나 역대 정권이 수지도 안 맞은 국책사업을 과도하게 떠넘기고 정치권이 지역사회를 무분별하게 떠안긴 책임도 작지 않다.

국회의원들은 LH를 성토하기에 앞서 지역구에서 표를 얻을 요량으로 선심성 전시성 공공개발 공약을 남발한데 대한 반성성하는 게 순서일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