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e스포츠 국가대표 훈련센터 조성 ‘맞손’
예천, e스포츠 국가대표 훈련센터 조성 ‘맞손’
  • 장인철 기자
  • 승인 2024.06.18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한국e스포츠협회, KT와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경북도 예천군은 18일 군청 중회의실에서 경북도, 한국e스포츠협회, ㈜KT와 함께 e스포츠 국가대표 훈련센터 조성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철우 도지사를 대신해 김학홍 행정부지사, 김학동 예천군수, 김영만 한국e스포츠협회장, ㈜KT 김영섭 대표를 대신해 최시환 대구·경북광역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e스포츠 대표팀이 최근 국제 대회에서 눈부신 성적을 거두면서 e스포츠 국가대표 전용 훈련시설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경북도청 신도시의 청년인구 증가에 따른 여가 문화 활성화와 게임 산업 발전에 대한 각 기관의 공감대를 구체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들 기관은 한국 e스포츠 국가대표 훈련센터 조성, 훈련센터 활성화 및 효율적인 운영 방안 마련, 경북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와 연계한 AICT 기반의 첨단 융복합 훈련센터 구축, 공식적인 e스포츠 국가대표 훈련센터로의 지속적인 활용 등에 대해 협력한다.

훈련센터는 경북도청 신도시 도시첨단산업단지 인근 11,000㎡(3,300평) 부지에 지상 5층 규모로 조성하며, 훈련센터 내에는 종목별 전용 연습실 등 각종 훈련시설, 중계시설을 포함한 전용 경기장, 국가대표 공식 물품 전시 및 관람객 체험실, 회의실과 사무실 등을 갖춘다.

군은 훈련센터 조성을 위한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며, 내년 1월에 국비 확보를 위한 중앙투자심사를 의뢰한다.

김학홍 행정부지사는 “한국은 전 세계적인 인기와 팬덤을 보유한 세계 최고의 e스포츠 메이저 지역으로, 북미·유럽 등에서 e스포츠 산업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고 있는 만큼, 관련 기업과 국내외 선수단 유치에 힘쓸 것”이라며 “최첨단 기술과 결합하여 영화, 웹툰, 애니메이션 등 다른 장르와 연계를 통한 지역 동반 성장에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영만 한국e스포츠협회장은 “e스포츠의 종주국으로서 세계 최초로 e스포츠 국가대표 전용 훈련센터 마련을 위한 첫걸음 떼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최시환 ㈜KT 대구·경북광역본부장은 “경북 클라우드데이터센터와 연계해 AICT 기반으로 최상의 보안성과 안정성이 보장되는 훈련센터를 조성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학동군수는 “군에 육상교육훈련센터, 양궁훈련센터와 함께 e스포츠 훈련센터를 조성함으로써 예천군은 명실공히 전통과 미래 스포츠를 아우르는 도시가 될 것”이라며 “향후 e스포츠 관련 산업을 육성해 지역 경제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jic170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