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책임론 후폭풍…민, 고삐 당기기
한, 책임론 후폭풍…민, 고삐 당기기
  • 유승지 기자
  • 승인 2010.08.30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 의원연찬회 개최…9월 정기국회 대비 전열 정비 나서
민주 “인사검증라인 문책…박연차 게이트 수사 기록 공개하라”

지난 8일 개각에 따른 후보자 가운데 김태호 전 국무총리 후보자, 신재민 전 문화체육관광부, 이재훈 전 지식경제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 사퇴한데도 불구하고 야당은 한나라당과 청와대 인사 검증라인에 대한 문책을 요구하는 등 총 공세를 이어가고 있어 책임론 후폭풍을 맞고 있다.

한편, 한나라당은 30~31일 이틀간 천안 지식경제부 연수원에서 의원연찬회를 갖고 9월 정기국회 대비 전열 정비에 나선다.

하지만 이번 연찬회는 후보자 3명이 자진사퇴한데 따른 청와대의 부실한 인사검증 시스템이 도마위에 오르는 등 낙마 인사들에 대한 국회 인준을 강행하려한 안상수 대표와 야당에 총리 대신 장관 1~2명 낙마라는 빅딜을 제시한 김무성 원내대표가 책임론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당내 쇄신파인 김성식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인사 검증에 관여한 청와대 참모진을 그냥 넘어가면 앞으로도 민심에 부흥하는 인선이 되지 않을 것” 이라며 역시 청와대 인사 라인에 대한 문책론을 제기했다.

친이계 소장파 핵심인 정태근 의원도 “인사, 민정 라인에 이번 인사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고, 중립 성향의 남경필 의원도 “인사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데 대해 잘잘못이 가려져야 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른 야당의 공세도 거세지고 있다.

민주당 박영선 비대위원은 이날 회의에서“청와대 인사검증라인에 대한 문책과 함께 김태호 전 총리 후보자에 대한 박연차 게이트 검찰 수사 기록을 공개하라”고 거듭 요구하는 등 야당은 내친김에 노무현 전 대통령 차명계좌 발언, 천안함 유가족 비하 발언 등으로 물의를 빚은 조현오 후보자까지 낙마시키기 위한 공세를 펴고 있다.

그러나 한나라당의 한 친이계 의원은 “3명의 후보자들의 사의를 받아들인 대통령의 결단은 높이 평가할 만 하다.

그런데 조현오 후보자까지 낙마시키라는 것은 대통령 보고 아예 국정운영을 하지 말라는 정치 공세에 불과한 것” 이라고 선을 그었다.

현재 정치권의 관심은 조 후보자의 거취문제로 집중된 가운데 지난 27일 단독으로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 경과 보고서를 통과시킨 한나라당은 이를 두고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