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산운용, '美 AI테크TOP10+15%프리미엄' 11일 만에 순자산 1000억 돌파
삼성자산운용, '美 AI테크TOP10+15%프리미엄' 11일 만에 순자산 1000억 돌파
  • 박정은 기자
  • 승인 2024.06.14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상장 주식형 ETF 중 최단 기간 돌파 기록
"美 AI테크 TOP10 ETF'도 곧 선보일 예정"
(사진=삼성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은 타깃프리미엄 월배당 상장지수펀드(ETF) '코덱스(KODEX) 미국AI테크톱(TOP)10+15%프리미엄' 순자산이 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상품은 미국 상장 대형 인공지능(AI)테크 기업에 집중 투자하며 지난달 28일 상장 첫날 완판을 기록한 가운데 11영업일만에 순자산 1000억원을 돌파했다. 

삼성자산운용은 "올해 상장한 주식형 ETF 중 최단기간 기록"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 상품은 개인 매수세도 집중되면서 월배당형 ETF 중에 가장 많은 775억원 규모의 개인 순매수를 기록했다. 

KODEX 미국AI테크TOP10+15%프리미엄은 AI산업 트렌드를 제대로 반영하기 위해 시가총액과 더불어 LLM(거대언어모델, Large Language Model) 스코어를 적용하는 AI투자방식을 통해 미국AI테크 상위 10종목을 엄선했다. 

이에 따라 AI반도체와 하드웨어를 주도하고 있는 엔비디아를 20% 가량 편입하고, AI소프트웨어 부문을 주도하고 있는 빅테크 기업 마이크로소프트를 18% 가량 보유 중이다. 

이외에도 구글, 애플, TSMC, AMD 등 AI테크 기업들을 편입해 AI산업의 전반적인 성장을 온전히 향유할 수 있도록 종목구성과 비중을 결정했다.

삼성자산운용은 AI산업 성장성에 대한 기대감과 동시에 연 15% 수준의 높은 월배당 지급이라는 장점이 합쳐지면서 개인 투자자들의 집중 유입세가 지속된 것으로 분석했다.

또 매주 만기가 돌아오는 나스닥100 위클리 콜옵션을 일부 매도해 국내 최고 수준인 연 15% 프리미엄을 확보해서 월배당으로 지급하도록 설계됐다는 점도 개인 투자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낸 주요 요인으로 내다봤다.

삼성자산운용은 해당 상품에 대해 "대표 AI테크기업에 투자하면서도 동시에 높은 월분배금 지급을 목표로 설계된 만큼 안정적인 월배당을 원하는 배당 지향형 투자자와 장기 고성장을 기대하는 AI혁신산업에 투자해 시세차익을 추구하는 적극형 투자자 모두가 관심을 가져볼 만한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이 상품은 상장 후 8.53% 수익률을 기록해 미국테크주에 기반한 유사 유형의 월배당 ETF들에 비해 높은 성과를 기록했다. 또 총 보수도 0.39%로 타 유사 상품 대비 상대적으로 낮다. 

첫 분배금은 이달 26일까지 ETF를 매수하고 28일 보유한 투자자를 대상으로 7월2일에 지급될 예정이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 상무는 "이 상품은 AI테크기업의 장기 성장성을 바탕으로 한 투자 수익성과 연 15% 타깃프리미엄을 활용한 높은 월배당 지급이라는 두가지 목표를 한 상품에 구현해 투자자분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며 "AI 시대에 맞춰 진화된 AI테크TOP10이라는 차별화된 포트폴리오 자체에 높은 관심을 보여주고 계신 투자자분들을 위해 'KODEX 미국AI테크TOP10 ETF'도 곧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him56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