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엄격 인사 기준 마련되길"
與"엄격 인사 기준 마련되길"
  • 유승지기자
  • 승인 2010.08.29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조현오 내정자도 사퇴해야"압박 계속
한나라당은 29일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에 이어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내정자, 이재훈 지식경제부장관 내정자가 잇달아 사퇴한 것과 관련, "이번을 계기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더욱 엄격한 인사 검증 기준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힌 가운데 야당인 민주당은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도 사퇴해야 한다"며 압박을 계속했다.

안형환 한나라당 대변인은 "신재민, 이재훈 내정자의 사퇴는 이명박 정부의 국정운영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한 고심어린 결단으로 평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대변인은 "당은 겸허한 마음으로 국민의 곁에 다가가 국민의 뜻을 받드는 소통의 국정운영을 펼쳐나갈 것"이라며 "또 이명박 정부의 집권후반기 국정운영기조인 '친서민 중도실용'을 강화하고 공정한 사회 구현을 위한 실천적 국정운영을 펼칠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는 이어 "관련 부서의 공직자들은 해당 국무위원들의 공석으로 국정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달라"며 "야당도 정부 여당의 진심을 이해하고 국정운영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민주당은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도 사퇴해야 한다"며 압박을 계속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총리 후보자가 스스로 사퇴하는 것을 봤으면, 다른 내정자들도 국민들의 여론을 잘 알 것"이라며 "이명박 대통령도 어떤 것이 자신의 할 일인지 알게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특정 내정자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겠다"면서도 "이 대통령이 '공정한 사회'의 출발이 청와대에서 시작한다고 말한 만큼 친서민정책에 반하는 선택은 하지 않을 것"이라며 다른 내정자에 대한 자진 사퇴 압박을 계속할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조영택 대변인도 현안 브리핑을 통해 "오늘 김태호 후보와 두 명의 장관 내정자가 자진사퇴 의사를 밝히힌 마당에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의 입장 표명이 아직 없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조 내정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조 대변인은 "조 내정자는 전직 대통령을 모독하고 음해하는 발언을 서슴치 않음으로 해서 그 목적이 무엇인가에 대해 국민들에게 공분을 사고 있는 인물"이라며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모르쇠'로 일관하고 애매한 태도를 취한 것은 공직자로서 묵과할 수 없는 최소한의 윤리의식마저도 져버렸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모든 야당과 시민사회에서는 조 내정자의 조속한 자진사퇴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정부가 이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벌어질 모든 상황에 대해 감당키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민주당 간사를 맡고 있는 백원우 의원도 기자회견을 통해 "청와대에서는 조 내정자에 대해 막말 외에는 특별한 흠결이 없는 것 아니냐는 입장이 있지만, 이는 잘못된 것"이라며 "여러 차례의 위장전입과 지나친 실적주의 강조로 양천경찰서 고문 사건을 일으키는 등 경찰을 지휘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지 못한 인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백 의원은 이어 "조 내정자는 조직폭력배 연루설과 같은 많은 비리들이 있다"며 "조 내정자의 즉각적인 자진 사퇴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