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 "3분기, KRX 코리아 밸류업 지수 발표"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 "3분기, KRX 코리아 밸류업 지수 발표"
  • 박정은 기자
  • 승인 2024.05.2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 공매도 적발 등 시장감시 강화…ATS 경쟁을 위해 거래편익 제고"
(사진=박정은 기자)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지난 24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거래소에서 취임 100일을 맞아 '기업 밸류업, 자본시장 레벨업'을 위한 한국거래소 핵심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박정은 기자)

"코리아 프리미엄을 위한 기업 밸류업 적극 지원과 공정한 자산운용 기회 확대를 비롯해 혁신금융상품 개발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것입니다."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지난 24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거래소에서 취임 100일을 맞아 '기업 밸류업·자본시장 레벨업을 위한 핵심전략'과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 및 해설서'를 발표했다.

먼저 정 이사장은 '기업 밸류업·자본시장 레벨업을 위한 핵심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거래소는 코리아 프리미엄을 위한 기업 밸류업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정 이사장은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 및 해설서, FAQ, 작성사례 등을 제공할 것"이라며 "오는 3분기에 KRX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발표하고, 지수 연계 ETF 등 금융상품 출시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업 공시와 IR 등 기업 밸류업 활동 전반을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거래소는 공정한 자산운용 기회를 확대할 방침이다.

정 이사장은 "불법 공매도 적발 등 시장감시를 강화할 것"이라며 "우량기업이 불합리한 심사 지연 없이 적시에 상장할 수 있게 하고 부실기업은 조기 퇴출되는 진입·퇴출의 선순환 생태계를 구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내년 대체거래소(ATS) 출범에 따른 복수시장 체제에 대비해 통합시장관리체계를 구축하고 매매제도 개편 등 ATS와의 경쟁을 통해 투자자의 거래편익을 제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거래소는 자본시장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데이터·인덱스 사업 등 육성을 위한 사업전담본부를 신설하고, 혁신금융상품 라인업을 지속해서 늘릴 예정이다. 여기에 내년에는 파생시장 자체 야간거래도 도입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거래소는 투자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외 투자자 대상 자본시장 마케팅과 소통도 강화한다.

정 이사장은 "과감한 도전과 혁신을 통해 우리 시장이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넘어 코리아 프리미엄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긴 호흡으로 전략과제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 이사장은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 및 해설서 확정' 대해서도 설명했다.

지난 2월26일 1차 공동세미나 이후 3개월에 걸쳐 국내외 기관투자자(증권사‧자산운용사 등), 상장기업, 기업 밸류업 자문단 등 다양한 시장참여자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다.

정 이사장은 "전문가·시장참여자들은 이달 2일에 공개된 가이드라인·해설서에 기업과 투자자 의견이 균형있게 반영됐다고 말하면서도 기업들이 개별특성에 맞는 다양한 방식의 계획수립이 가능하다는 점과 목차별로 분절된 예시가 아닌 전체적인 작성예시를 다양하게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의견 등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세부적으로는 주요 재무지표 핵심예시의 '성장성' 항목에 기존 매출액·이익 증가율 등에 더해 'R&D투자' 관련 지표가 추가됐다.

또 특정 사업부문 강화와 R&D투자 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 및 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 자산 처분 등 다양한 계획 예시 중 기업들이 특성·성장단계 등에 따라 자신에 맞는 계획수립을 할 수 있는 내용도 더해졌다.

아울러 지배구조 지표 중 감사의 독립성과 관련해 내부감사 지원조직의 독립성, 내부감사기구 주요 활동내역 공시도 포함됐다.

정 이사장은 "준비된 기업부터 공시를 실시할 것"이라며 "현재 준비 중인 기업도 투자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앞으로 공시 일정을 사전에 안내하는 예고 형태의 공시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상장기업의 밸류업 공시도 지원할 계획"이라며 "상장기업의 자발적인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 지원과 업체 선정 후 내달 시행 목표로 일대일 맞춤형 컨설팅 및 공시 영문번역 서비스, 상장기업 이사(사내·사외이사) 대상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안내 실시 등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정 이사장은 "투자자의 시장평가와 투자 유도를 위해 올해 3분기에 KRX 코리아 밸류업 지수와 4분기 지수 연계 ETF 등 금융상품을 개발할 것"이라며 "지속적, 적극적으로 글로벌 마케팅을 추진하고, 공동 IR을 지원도 4분기에 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him56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