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 부동산] 신혼부부 전용 저리 대출을 아시나요?
[궁금해 부동산] 신혼부부 전용 저리 대출을 아시나요?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4.05.25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 소득 8500만원 이하·무주택 요건 충족하면 신청 가능
전용면적 85㎡·가격 6억원 이하 대상…연 2~3%대 금리
(이미지=신아일보DB)

금융과 세금, 복잡한 정책이 맞물려 돌아가는 부동산은 높은 관심에 비해 접근이 쉽지 않은 분야입니다.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이들은 물론 많은 임대인과 임차인에게 부동산은 가깝고도 먼 대상입니다. 그래서 신아일보가 기본적인 부동산 용어부터 정책, 최근 이슈까지 알기 쉽게 설명하는 '궁금해 부동산'을 연재합니다. 알쏭달쏭 부동산 관련 궁금증, '궁금해 부동산'이 풀어드립니다. <편집자 주>

무주택 신혼부부의 주택 구입 자금을 낮은 금리로 빌릴 수 있는 상품이 있습니다. 흔히 신혼부부 디딤돌대출로 불리는 '신혼부부 전용 구입자금' 인데요. 이번엔 신혼부부 전용 구입자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주택도시기금에 따르면 신혼부부 전용 구입자금 대출을 받으려면 세대주를 포함한 전 세대원이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분양권과 조합원 입주권을 보유한 경우에도 주택을 가진 것으로 간주합니다. 구매하려는 주택의 전용면적은 85㎡를 넘어선 안되고 대출 접수일 기준 주택 평가액이 6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대출 요건으론 △부부 합산 연 소득 8500만원 이하 △순자산가액 4억6900만원 이하를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연 소득과 상환 기간에 따라 금리가 정해지는데요. 금리는 연 최소 2.15%에서 3.25% 수준입니다. 청약통장 가입 기간이 길거나 미성년자 자녀가 있으면 추가로 우대금리가 붙습니다.

신청은 소유권이전등기를 하기 전에 해야 합니다. 다만 소유권이전등기를 이미 한 경우에는 이전등기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금e든든' 홈페이지에서 비대면으로 신청하면 HUG(주택도시보증공사)가 사전 자산심사를 하고 대출 신청자에 적격 여부를 통보합니다. 이후 대출 상품 취급 은행에서 추가 심사를 받아야 하는데요. 신혼부부 전용 구입자금 대출은 우리은행과 국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등 시중은행과 대구은행, 부산은행 등 지방은행도 취급합니다.

연 2~3%대 금리면 시중은행의 일반 주택담보대출보다 월 이자 부담이 확연히 적은데요. 주택 구입 계획이 있는 신혼부부라면 자신들의 요건을 꼼꼼히 살펴보고 상품을 이용하면 좋겠네요.

seojk052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