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브랜드 톱50' 삼성·현대차, 1·2위…LG이노텍, 첫 진입
'K-브랜드 톱50' 삼성·현대차, 1·2위…LG이노텍, 첫 진입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4.05.23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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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50대 브랜드 가치 214조…삼성전자 109조, 현대차 24조
3~5위 기아·네이버·LG전자…LG엔솔·쿠팡·카뱅, 두 자릿수 성장
한국 50대 브랜드 순위표.[표=인터브랜드]
한국 50대 브랜드 순위표.[표=인터브랜드]

삼성전자가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그룹 인터브랜드가 선정하는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2024’에서 1위를 차지했다. 현대자동차는 2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 대비 6.9% 성장한 109조1235억원, 현대자동차는 전년 대비 20.9% 상승해 24조3682억원의 브랜드 가치를 달성했다.

인터브랜드는 23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2024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를 열고 국내 50대 기업 브랜드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한국의 50대 브랜드 가치 총액은 214조1946억원으로 전년대비 6.6% 상승했다. 지속되는 경기 불황은 물론 각 산업별로 경쟁이 심화되는 와중에도 변화의 흐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일궈낸 성장이다.

브랜드 가치 3위와 4위는 각각 9.5%, 7%의 브랜드 가치 상승을 기록한 기아와 네이버가 이름을 올렸다. 기아의 브랜드 가치는 8조4271억원, 네이버는 7조2215억원으로 나타났다. 5위에 오른 LG전자는 전년 대비 무려 54.5%의 상승 폭을 기록하며 브랜드 가치 5조5775억원을 달성했다. 2024년 최상위 5개 브랜드의 가치는 총 154조7181억원으로 50대 브랜드 전체 가치의 약 72.2%를 차지했다.

LG전자를 비롯해 LG에너지솔루션, 쿠팡, 카카오뱅크가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였다. LG에너지솔루션(43위)이 전년 대비 28.5% 증가한 5469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뱅크(39위)는 26.8% 증가한 5914억원 브랜드 가치로 여섯 계단 상승한 39위에, 2조7280억원의 브랜드 가치로 24.3%의 성장률을 보인 쿠팡(11위)은 세 계단 상승한 11위에 올랐다. 

새롭게 50위권 내 진입한 브랜드는 CJ올리브영(33위, 7230억원)과 아성다이소(49위, 4117억원), LG이노텍(50위, 4056억원)이다. 특히 LG이노텍은 주력 제품인 모바일용 카메라 모듈을 필두로 2023년 매출 20조원을 돌파했다. 자율주행, AI(인공지능), 휴머노이드 로봇 등으로 확장하며 신사업 발굴을 통한 미래 준비에 적극 나선 점이 높이 평가를 받았다.

문지훈 인터브랜드 한국법인 대표는 “이번 2024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내러티브는 이해관계자를 설득하고 주식시장에서 기업 가치를 이끄는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인터브랜드는 매년 글로벌 브랜드를 대상으로 브랜드 가치 평가를 실시하고 브랜드 가치 순으로 100개 브랜드를 선정하는 ‘세계 100대 브랜드’를 발표하고 있다. ‘세계 100대 브랜드’는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주요 브랜드와 마케팅 관련 랭킹으로 인정받고 있다.

youn@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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