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구의회, 제4대 서구 청소년의회 발대식 개최
대전 서구의회, 제4대 서구 청소년의회 발대식 개최
  • 정태경·양주석 기자
  • 승인 2024.05.18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내 중·고등학생 20명 참여, 청소년의 목소리 직접 낼 수 있는 소통 창구 자리매김 
20240518(토) 제4대 서구 청소년의회 발대식 (사진제공=대전 서구)
20240518(토) 제4대 서구 청소년의회 발대식 (사진제공=대전 서구)

대전 서구의회는 18일 의회 본회의장에서 제4대 서구 청소년의회 발대식과 워크숍을 개최했다.

서구 청소년의회는 2021년부터 미래 지방자치를 이끌어 갈 청소년에게 사회적 문제에 관한 정책 발언권과 참여권을 보장하고 의회민주주의 의사결정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해 왔다.

본 프로그램은 대전 서구 거주 또는 관내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3세 이상 18세 이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며, 지난 4월 공개모집을 통해 20명의 청소년의원이 선발되었다.

청소년의원은 ▲의회의 역할과 기능 등 의회 운영과 관련한 워크숍 및 교육 ▲상임위원회 운영 및 토론을 통해 구정 사업에 대한 정책 제안 ▲모의의회 활동을 통한 지방의회 역할과 기능 체험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이날 1부 발대식에서는 서구의원과 학부모가 함께 배석한 가운데 위촉장 수여, 활동 다짐문 선서, 기념 촬영 등이 진행되었다. 이어 2부 워크숍에서는 청소년의원이 모둠활동을 통해 앞으로의 활동을 논의하고 홍보캠페인을 펼쳤다.

전명자 의장은 “청소년의회는 서구라는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청소년 참여기구로 청소년이 자신의 목소리를 직접 낼 수 있는 소통의 창구이다”라며 “미래 민주주의의 주인공으로서 주도성과 자치 역량을 키우는 소중한 경험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taegyeong397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