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구, 주거 취약계층 주거 상향 지원사업 추진
미추홀구, 주거 취약계층 주거 상향 지원사업 추진
  • 유용준 기자
  • 승인 2024.05.12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추홀 주거복지센터, 공공임대주택 이주 지원

인천 미추홀구 주거복지센터(이하 센터)는 주거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민을 대상으로 안정적인 주거지원 서비스를 지원하는 ‘주거 취약계층 주거 상향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고시원, 여인숙, 지하층 거주자 등 비주택에 3개월 이상 거주하는 무주택 주거 취약계층 중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 평균소득 기준 이하(1인 가구 243만원) 재산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공공임대주택으로 이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주거복지 사업이다.

공공임대주택 이주를 원하나 신청 정보 부족, 보증금 마련 및 이주·정착 지원금 부족으로 이사에 어려움을 겪으며 장기간 열악한 환경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을 대상으로 센터에서는 전담 인력 2명이 일대일 주거복지 정책 안내 및 상담, 임대주택 신청 서류 작성 등을 지원하며 입주 후 생필품 등의 현물 지원을 통해 복합적인 주거 욕구를 해결하고 새로운 주거지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센터 관계자는 “지속해서 지역 주거복지 민관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해 비정상 거처 거주자를 적극 발굴하고 이들의 지역사회 재정착 유도 및 주거 안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센터는 지난해부터 직영으로 운영하면서 1,918건의 상담을 통해 안정적 주거지원을 돕고, 179명을 대상으로 주거 상향 지원사업을 추진한 바 있으며,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해 주거복지 상담 및 정보제공, 주거 위기가구 지원사업, 임시거처 운영, 주거복지교육 등 구민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yjyou@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