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 정승희 연구원, 과기부 장관상 수상
hy 정승희 연구원, 과기부 장관상 수상
  • 정지은 기자
  • 승인 2024.05.03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숙취해소 후보 소재 발굴 및 인체적용시험 통한 유효성·안정성 확보
2024년 과학기술진흥유공자 장관표창 전수식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은 정승희 hy 중앙연구소 책임연구원(왼쪽에서 두 번째) 등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hy]

hy 중앙연구소 정승희 책임연구원이 ‘2024년 과학기술진흥유공자 표창 전수식’에서 숙취해소 기능성 소재 ‘아이스플랜트복합농축액’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수상 배경은 숙취해소 후보 소재 발굴, 인체적용시험을 통한 유효성 및 안정성 확보 등이다. 정 연구원은 해당 연구 결과에 대한 특허 등록 및 국제학술지 게재를 완료하며 공적을 인정받았다.

아이스플랜트농축액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해 6월 제정한 숙취해소 표시·광고 실증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충족하는 유일 소재다.

음주 후 아이스플랜트농축액을 섭취한 경우 15분 만에 숙취해소 기능성이 발현됐다. 30분이 지나자 시험자의 혈중 알코올 농도가 비섭취자 대비 15.1% 줄어들었다. 섭취자의 혈중 아세트알데히드 농도 역시 21.4% 감소했다. 

술의 대사과정에서 발생하는 아세트알데히드는 숙취를 유발하는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 음주 1시간 후에는 알코올 분해 효소의 활성이 대조군 대비 76.8% 늘어났다.

정승희 hy 중앙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아이스플랜트복합농축액’은 hy가 보유한 약 250여종의 천연물과 연구 기술력을 결합하여 탄생한 숙취해소 기능성 소재”라며 “국내 최대 규모의 균주·천연물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효능과 안정성이 검증된 소재에 대한 연구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love1133994@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