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로 그리는 미래…국토부, 신산업 아이디어 모집
빅데이터로 그리는 미래…국토부, 신산업 아이디어 모집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4.04.18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 분야 서비스 개발 등 취지
'2024 국토·교통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포스터. (자료=국토부)

'빅데이터로 그리는 국토·교통 새로운 미래'를 주제로 국토·교통 분야 신산업 발굴과 서비스 개발을 위한 대회가 열린다.

국토교통부는 19일부터 6월26일까지 '2024 국토·교통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국토·교통 분야 신산업을 발굴하고 데이터 이용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기획됐다. 올해는 '빅데이터로 그리는 국토·교통의 새로운 미래'를 주제로 열린다.

분야는 '정책 및 창업 아이디어'와 '제품·서비스 개발' 등이다. 국토·교통 분야 관심이 높고 새롭게 문제를 해결하려는 열정을 가진 국민이면 누구나 제한 없이 개인 및 3인 이내 팀을 꾸려 참가할 수 있다.

국토부는 산학연 전문가와 실무 담당자로 구성된 위원회를 구성해 서류·발표 심사를 거쳐 총 8개 팀을 선정해 대상 700만원 등 총상금 2800만원을 지급한다.

특히 대상 수상자(팀)에는 행정안전부가 개최하는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본선 참여 기회를 부여한다. 창업 분야 수상자(팀)에는 창업 멘토링과 금리 우대 등 창업 지원을 위한 후속 조치도 진행한다.

이번 대회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국가교통데이터오픈마켓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신근 국토부 정보화통계담당관은 "디지털 혁신을 끌어 나갈 미래 세대가 활발하게 참여해 국토·교통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참신한 아이디어가 많이 발굴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eojk052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