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최후통첩,6일까지 답변 어려워"
"4대강 최후통첩,6일까지 답변 어려워"
  • 이재승기자
  • 승인 2010.08.02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두관 지사"전문가,도민 등 의견 충분히 들어 판단할 문제"

정부가 4대강 사업 반대 입장을 밝혀온 김두관 경남지사<사진>에게 사업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묻는 공문을 보낸 것과 관련해 김 지사가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국토해양부 4대강살리기 추진본부는 부산과 대전지방국토관리청장 명의로 5, 6일까지 경남·충남·충북이 맡고 있는 4대강 사업에 대한 공식적인 견해를 밝혀 달라는 공문을 세 단체장에게 지난달 29, 30일 발송했다.


김 지사는 2일 열린 경남도청 직원 정례조회에서 이 부분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김 지사는 "정부가 4대강 사업에 대해 6일까지 답변해 달라고 일방적으로 공문을 보내는 등 속도전으로 나오고 있다"며 "그러나 이는 전문가, 실국장, 도민 등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 판단할 문제로 6일까지 답변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김 지사는 7.28일 보궐선거가 끝나면 개각이 되고 당청이 새로운 책임단을 만들어 4대강 사업을 지속하든지 아니면 야권 쪽이나 시민단체 의견을 수용할 것으로 예견했는데 갑자기 최후통첩을 해와 당황스럽다"며 "우리쪽 요구 조건도 있고 마지막 입장을 내는 것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김 지사는 4대강사업의 목적으로 정부가 이야기하는 것이 홍수예방, 수질개선, 일자리창출 등인 데 그 효과를 신뢰할 수 없다"며 "홍수예방의 경우 지천을 먼저 정비해야 하는지 본류를 손봐야 하는지 견해가 엇갈리며, 보를 만들어 수량을 증대한다고 수질개선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도 보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또 "일자리창출 부분도 대형건설업체 중심이며 지역업체의 고용효과는 크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김 지사는 낙동강 함안보 공사 현장에서 진행중인 타워크레인 고공농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지사는 "지금 함안보 타워크레인에서는 환경단체 활동가 2명이 고공농성을 하고 있다.

상상해 보라. 10일 동안 목숨걸고 농성을 하는 데 그들이 할일 없이 그렇게 하겠냐"며 "(직원들도)낙동강살리기사업을 반대하는 주민들을 직접 만나보고 현장에도 가 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