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근 의정부시장, ‘대한민국 최고 경영대상’ 수상
김동근 의정부시장, ‘대한민국 최고 경영대상’ 수상
  • 김병남 기자
  • 승인 2024.04.15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더십경영 부문...수평적 조직문화 조성 등 유공
(사진=의정부시)
김동근 시장이 ‘2024 대한민국 최고(最高)의 경영대상’ 시상식에서 ‘리더십경영’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의정부시)

경기도 의정부시는 김동근 시장이 ‘2024 대한민국 최고(最高)의 경영대상’ 시상식에서 ‘리더십경영’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경영대상은 매경미디어그룹이 주최하고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이 후원하는 상이다. 특히 뛰어난 행정전략과 과감한 도전으로 각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기관과 기업에 수여한다.

김 시장은 ‘열린 공간에서 열린 소통이 나온다’는 신념으로 취임 초부터 시 청사를 시민들의 공간으로 개방한 점, 수평적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사무 공간을 혁신한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구체적으로 취임과 동시에 출입통제시스템을 없애고 시청 로비를 시민들의 공간인 ‘시민갤러리’로 개방, 시민 협치의 시작점을 마련했다.

특히 칸막이를 제거한 수평적 공간은 직원 간의 자연스러운 접촉으로 이어져 조직문화가 교감하고 공감하는 분위기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반환공여지 개발 및 민간투자 사업과 기업 유치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대한 협업 강화를 위해 업무 연관성이 높은 균형발전추진단과 경제일자리국을 개방형 사무실로 개선, 내부 소통을 활성화시켰다.

이 같은 공간 혁신은 구체적인 ‘기업 유치’ 성과로도 나타나고 있다는 평가다.

김 시장은 의정부의 발전을 저해하는 중첩규제 해소를 위해 기업유치 워킹그룹, 전략회의 등을 정례화했다. 이를 통해 지역 현황을 분석하고 기업들이 투자할 수 있는 가용부지는 물론, 각종 규제를 발굴해 중앙부처 건의 및 법령 개정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현장 중심의 찾아가는 기업 유치 설명회, 컨퍼런스 등 적극적인 세일즈도 펼치고 있다.

그 결과, 시는 클라우드데이터센터 투자 협약, LH 경기북부지역본부 이전 유치, 바이오 혁신기업 ㈜바이오간솔루션 업무 협약, 의정부농업협동조합의 500여억 원 규모의 투자 협약, ㈜시지바이오와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투자유치 협약에 성공했다.

김동근 시장은 “시의 변화를 위해 새로운 제안들을 함께 고민하며 믿고 따라와 준 직원들과 이룬 성과가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기쁘다”며 “창의적으로 일하는 ‘혁신의 도시, 의정부’가 경기북부 중심 도시로 재도약할 수 있도록 직원들과 늘 소통하며 한 마음, 한 뜻으로 나아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bn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