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500만~1천만 원 지원 … 2024년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 참여 소상공인 모집
최대 500만~1천만 원 지원 … 2024년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 참여 소상공인 모집
  • 강동완 선임기자
  • 승인 2024.04.03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15일까지 신청접수
체형측정기를 도입해 재방문률 90%를 만든 헤리티지스파 [제공=스마트상점]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시행하는 '2024년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이 사업참여를 희망하는 소상공인을 모집한다.  참여를 원하는 소상공인들은 인터넷에서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을 검색이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스마트상점 기술보급 사업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면 된다. 

사업 신청 후 선정이 되면 서빙로봇, 테이블오더, 체형측정기, 키오스크, 디지털사이니지, 스마트미러, 무인자판기, 매장 무인화 솔루션 등 음식점, 꽃집, 미용실, 학원, 체육관, 휘트니스센터, 공방 등 소상공인 매장에 스마트 기술을 도입할 때 최대 최대 500만~1천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 기간은 4월15일 까지다. 

◆ 구인난, 근무 환경 개선, 매출 증대에 도움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은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아 고금리, 구인난, 고비용에 시달리는 소상공인들의 경영 개선을 돕기 위해 시행하는 정책이다.  2023년 이 사업에 참여한  소상공인들의 작업 환경을 개선해 노동 강도를 낮추며 , 구인난 해소 및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2023년의 사업의 경우 본 모집에서  3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이며 소상공인들에게 큰 관심을 모았다. 

이번 사업의 지원대상은 신청일 현재, 정상적으로 영업 중인 소상공인으로 일반점포 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 직영점과 가맹점도 신청할 수 있다. 신청시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에서 소상공인확인서 발급이 가능한 소상공인이어야 하며 소상공인확인서 제출이 필수다. 

◆ 기술도입 비용의 50~80%까지 지원 

지원금액은 일반형과 미래형, 도입하는 스마트기술의 종류에 따라 지원금액과 비율이 다르다. 

일반형 중에 ‘키오스크’, ‘테이블오더’, ‘사이니지’의 국비 지원비율은 공급가 기준 50%이다. 이  3가지 기술을 제외한  서빙로봇, 체형측정기, 무인자판기 등의 국비 지원비율은 공급가 기준 70%이다. 일반형의 최대 지원금은 500만 원이다. 지원규모는 5200개이다

음식점에서 가장 인기있는 품목은 서빙로봇이나 테이블오더, 키오스크 등이며 판매업이나 서비스 업종에서는 낮에는 유인, 밤에는 무인 운영하는 하이브리드형 매장 운영을 지원하는 무인화 솔루션이 인기다. 

태권도나 합기도장 필라테스 피부관리실 등에서는 체형측정기나 전자겨루기 시스템 같이 기존 서비스를 고도화할 수 있는 기술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 2024년에는 식당에서 적지 않은 비용부담이 있는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도 기술 공급기업으로 등록돼 미생물을 활용한 업소용 음식물쓰레기 처리기를 도입할 때도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로봇기술 또는 배리어프리 기술 1개 이상을 도입하는  미래형 매장은  기술공급가 기준 70% 최대 10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

◆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신청

간이과세자, 1인 사업장, 장애인기업 등 취약계층은 모든 기술 도입시  기술공급가의  80%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기술도입비의 70%를 지원받는 일반형 상점의 경우  500만 원짜리  스마트기술을  선택할 경우    국비지원 350만 원(70%)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기술공급기업에 직접 지급한다. 그러므로 소상공인은 자부담금(30%)과 부가가치세(10%)를 포함한 200만 원만 기술공급기업에 납부하면 된다.

온라인 신청 절차는 간편하다.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 홈페이지에서 자가진단 체크리스트와 신청서, 개인정보 수입 이용 제공 동의서, 확약서를 작성하면 된다. 신청일 기준 유효기간내 소상공인확인서 제출이 필수다. 

기술공급가의 80%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취약계층은 간이과세자를 증명하는 사업자등록증명원이나 건강보험자격 득실 확인서, 장애인기업 확인서 등 해당되는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2023년 2024년 스마트상점기술보급 사업 서울.인천.강원권 전문기관인 부자비즈에 따르면, 2023년 기술 도입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84%가 매우 만족 또는 만족으로 호응이 높았으며, 기술 도입을 통해 이룬 성과에 대해서는 매장이 운영이 효율화되었다가 33%, 고객편의성이 22%, 비용절감이 17%, 운영고도화가 9.4%, 판매촉진이 6.5% 순이었다고 전했다. 

스마트상점 기술 도입을 위한 컨설팅에 대해서도 컨설팅 내용의 적합성과 수용성에 대해 매우 만족이 42.7%, 만족이 38.2%였다. 

부자비즈의 이경희 대표는 "2023년 기술 도입 우수사례와 만족도 조사를 통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스마트상점 기술보급 사업이 구인난 해소, 작업환경 개선, 매출 증대 등 현장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내고 있으며 골목상권 디지털 전환에 마중물 역할을 하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adevent@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