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통해 소상공인 DX 날개'…LGU+, '우리가게패키지 AX솔루션' 선봬
'AI 통해 소상공인 DX 날개'…LGU+, '우리가게패키지 AX솔루션' 선봬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4.04.01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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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전화부터 매출 관리까지 6단계 서비스 통합…비용↓ 편의성↑
2027년 매출 2000억…앱 통해 전체솔루션 관리, 발생데이터 활용
박성율 LG유플러스 그룹장이 1일 LG유플러스 사옥에서 '우리가게패키지 AX솔루션'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윤경진 기자]
박성율 LG유플러스 그룹장이 1일 LG유플러스 사옥에서 '우리가게패키지 AX솔루션'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윤경진 기자]

LG유플러스가 매장 예약, 고객 관리, 매출 관리 등 소상공인 업무를 도와주는 솔루션에 AI(인공지능)를 결합한다. AI 전화부터 매출 관리까지 6단계 서비스를 통합, 소상공인은 비용을 줄이고 편의성은 높일 수 있게 된다.

LG유플러스는 1일 용산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SOHO(소호·소규모 자영업) 고객 특화 통합 솔루션인 ‘우리가게패키지 AX솔루션’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LG유플러스는 소호 사업을 통해 AX솔루션 기반 B2B(기업간거래) 신성장 사업으로 육성하고 2027년까지 AX솔루션 매출액을 2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삼았다. AX는 AI와 DX(디지털 전환)의 합성어로 AI를 통한 디지털 전환을 의미한다.

박성율 LG유플러스 기업사업 그룹장은 “최근 단순히 매장에 DX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을 넘어 토탈 솔루션에 대한 고객 니즈가 많아져 우리가게패키지 AX솔루션을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각 분야별 선도 사업자들과 제휴를 확대해 솔루션을 고도화하고 소상공인들의 데이터 기반의 AX 전환을 가속화하며 함께 성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소상공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매장 관리 솔루션들은 전화예약, 주문, 키오스크 결제 등 분산 돼있다. 한 매장에서 전화예약은 A, 주문 키오스크는 B로 두개 업체와 계약한 경우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비용과 시간이 이중으로 들고 관리도 어렵다.

LG유플러스는 AI를 기반으로 다양한 솔루션을 한꺼번에 통합 관리하는 우리가게패키지 AX솔루션을 내놨다. 솔루션은 △U+AI전화 △U+AI예약 △U+웨이팅 △U+키오스크 △U+오더 △U+포스 등 총 6가지로 구성된다.

소상공인 고객은 우리가게패키지 앱을 통해 전체 여러 솔루션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 각자 솔루션에서 발생하는 방문 손님에 대한 데이터도 한 번에 모아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다. 기업이 아닌 소상공인도 개별적으로 데이터를 활용해 마케팅을 할 수 있게 된다. LG유플러스는 우리가게패키지 AX솔루션을 통해 새로운 고객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했다.

우리가게패키지 AX솔루션은 고객 매장 상황에 맞춰 필요한 솔루션만 골라 선택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A/S 접수도 원스톱으로 통일했다. 고장이 발생한 경우 각 제품사로 문의할 필요없이 LG유플러스 고객센터로 전화하면 증상별 맞춤 방문 기사를 파견한다.

LG유플러스 소호 사업구조.[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소호 사업구조.[사진=LG유플러스]

세부적으로 이번에 선보인 U+AI전화와 U+AI예약은 AI를 기반으로 손님들의 단순 문의와 예약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AI콜봇이 탑재돼 있어 매장 위치, 영업 시간 등 반복되는 질문에 대해 자동으로 대답하고 AI가 매장의 테이블 수나 영업 시간 등을 토대로 다양한 루트로 들어오는 예약을 통합적으로 관리해 줄 수 있다. 한명이 요리, 서빙, 카운터 등 여러 역할을 병행해야 하는 소규모 자영업자들에게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다.

또한 U+웨이팅은점심시간 등 자리가 없어 손님이 대기해야 할 때 줄을 서지 않게 도와주는 솔루션이다. 매장 대기 및 취소 고객을 대상으로 한 사후 고객 관리 기능도 지원한다. 입장을 기다리는 고객에게는 카페, 소품숍 등 주변 볼거리 정보를 제공하고 대기를 취소한 고객에게 인사 메시지 전송 및 매장 이벤트를 안내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매장 방문객이 기다리지 않고 주문부터 결제까지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돕는 △U+키오스크와 △U+오더(테이블 오더 서비스)도 출시했다. 두 솔루션은 고객이 직접 조작하기 때문에 오주문을 줄일 수 있고 번거롭지 않게 결제도 가능하다.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아 대면 결제를 희망하는 방문객을 위한 △U+포스(POS)도 마련했다. 포스는 매장 카운터에 설치돼 주문 입력, 결제, 매출 관리 등을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박 그룹장은 "AX솔루션은 이제 태동한 시장이라서 중소기업에서 파편화된 서비스로 제공하는 게 대부분"이라며 "AX솔루션을 선보인 가장 큰 이유는 6종 서비스를 통합해 전체적인 데이터가 수집되면 최종적으로 해당 점주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youn@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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