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 '2024 산업통계현황 보고회' 18일 세종호텔에서
(사)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 '2024 산업통계현황 보고회' 18일 세종호텔에서
  • 강동완 선임기자
  • 승인 2024.04.01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로 평가한 상위3%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300 발표
2024 프랜차이즈 산업통계현황 보고회가 열린다. [제공=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과 관련된 학술연구 및 정책개발 및 제언을 목표로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인가받은 (사) 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과 프랜차이즈 컨설팅 전문기업 '맥세스컨설팅'이 주관하는 '2024 프랜차이즈 산업통게현황 보고회'가 오는 4월18일 오후1시부터 세종호텔에서 진행된다. 

이날 보고회행사에서는 농축산물 · 외식프랜차이즈 진흥인의 날 시상과 엔데믹 그 이후 프랜차이즈산업의 변화, 업종별/기업별/기업규모별 데이터의 자료를 발표한다.

동시에 '빅데이터로 평가한 상위3%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300'에 대한 브랜드 인증서가 직접 전달된다.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300은 지난 2017년부터 매년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2022년 기준)에 등록된 데이터를 전수 조사해 예비창업자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생산성∙안정성∙성장성∙노하우 집약도∙본사 수익성∙가맹점 수익성 등 지표로 프랜차이즈 실적을 평가하여 전체 상위 3%에 해당하는 브랜드를 선정 발표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300을 선정하는 맥세스컨설팅은 공정위가 공개하는 50개 항목, 112개 셀(cell)의 한정된 정보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조합하여 만들 수 있는 이상적인 FC지표 24개를 엄선하여 이를 토대로 매년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정하고 있다.

브랜드는 가맹점50개 이상부문, 가맹점 50개 미만부문, 도소매부문, 서비스부문으로 각각 구분해 발표한다. 

김종현 (사)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 회장(메디머스 대표)는 "최근 농산물의 가격폭등으로 소비자들과 농업인들이 힘든 날들을 보내고 있다"라며 "농수축산물인들에게 판로를 개척하고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들이 함께 성장하는 길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계획"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사)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 홈페이지 참조.

[신아일보] 강동완 선임기자

adevent@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