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동마을 세계문화유산 등재 임박
양동마을 세계문화유산 등재 임박
  • 경주/천명복기자
  • 승인 2010.07.26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라질리아서 열리는 세계유산위원회 참석

경주시는 지난 연속유산으로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해온 '한국의 역사마을 양동'에 대해 ICOMOS(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가 '보류(refer)' 의견을 낸 바 있다.

ICOMOS 평가보고서는 '등재(inscribe)'와 '보류' '반려(defer)' '등재불가(not in inscribe)' 등 4가지 중 하나로 평가 결과를 권고하는데, '보류'가 나올 때는 다음 회기에 등재를 추진하는 것이 선례이다.

하지만 외교통상부와 문화재청, 경주와 안동시는 '차후 등재 추진'을 선택하지 않고 보완책을 마련해 26일부터 8월3일까지 브라질 브라질리아에서 열리는 제34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등재 여부를 심사를 받기위해 출발했다.

경주시는 문화재의 가치가 문제된 것이 아닌 만큼 이번 회기에 등재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떠났다.

양동마을은 경주 손씨ㆍ여강 이씨에 의해 조성된 마을로 조선시대 유교 사회의 특징을 기반으로 한 전통 씨족마을의 고유한 공간을 완전하게 갖춰 내려오고 있다.

경주시 관계자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ICOMOS가 우려했던 사안에 대해 이미 조치했다는 것을 설명하면 ICOMOS 쪽에서 드물게 의견을 바꾸는 경우도 있다"며 "일단 이에 대해 노력을 하고 있고 세계문화유산위원회의 위원국들에게도 충분한 자료를 배포하여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겠다" 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