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독도지킴이’ 웹사이트 ‘GOOD’
해경 ‘독도지킴이’ 웹사이트 ‘GOOD’
  • 한부춘기자
  • 승인 2010.07.14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장애인 인권포럼, 우수기관 선정
해양경찰청(청장 이길범)이 지난 13일 한국장애인 인권포럼이 주관한 ‘2010년 웹 접근성 실태조사’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한국장애인인권포럼은 이날 오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해양경찰청이 운영하는 ‘독도지킴이(dokdo.kcg.go.kr)’ 웹 사이트를 10대 우수 사이트로 선정하고 인증마크(WA;Web Accessibillity)를 부여했다.

장애인인권포럼은 지난 3월부터 지난달까지 총 913개 공공기관 사이트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웹 기술력을 갖춘 장애인 전문가들이 직접 국가표준 ‘인터넷 웹 접근성 지침 1.0'에 따른 사용성 평가를 실시했다.

이중 해양경찰청이 운영하는 독도지킴이 웹 사이트(그림)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낭독프로그램(Screen Reader)을 적용,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또 마우스를 이용하기 힘든 지체장애인도 키보드만으로도 홈페이지의 모든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해 웹 접근성을 높였다.

웹 접근성이란 장애인이나 노인 등 인터넷 이용 취약계층이 웹 사이트 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는 정도다.

장애인인권포럼은 2006년부터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홈페이지 웹 접근성을 평가해왔다.

해경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그동안 장애인 등 정보소외계층도 일반인과 동등하게 웹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 환경을 유지하고 관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