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 공공하수처리시설 4개 만든다
여주, 공공하수처리시설 4개 만든다
  • 여주/임성식기자
  • 승인 2010.07.08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말까지 사업비 735억여원 투입
경기도 여주군은 공공하수처리시설 건설과 기존의 하수처리장 증설로 수질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업은 국·도비 684억원을 포함한 총 735억여원의 사업비를 투입, 북내, 점동, 여주, 점봉 등 4개 지역에 일일처리용량이 총 9,300㎥ 규모인 하수처리장 건설과 차집관로 및 오수관로를 매설한다.

특히 이번에 건설하는 하수처리장은 오염총량제도 실시에 대비하여 생물학적 처리수의 BOD(생물학적산소요구량) 저감시설 설치하며, 포기와 비포기 교반을 반복하는 간헐포기공정의 고도처리공법을 도입한다.

또한 하수종말처리시설 인근 지역주민에게 불쾌감 유발 및 근무자의 작업환경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탈취효율과 경제성이 우수한 바이오 필터, 즉 미생물 탈취방식이 도입한다.

2007년 9월 공사를 착공한 북내와 점동 하수처리장은 각 85%와 89%의 공정률을 보이며 마무리 단계에 들어가 현재 시운전 중에 있으며, 올 12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또한 증설공사가 한창인 여주 하수처리장은 2008년 11월 착공을 시작하여 내년 상반기에 완공을 목표로 현재 55% 공정률을 보이며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다.

한편 기본설계를 완료하고 현재 실시설계 중인 점봉 하수처리장은 향후 설치인가를 받은 후 공사를 발주하여 내년 말까지 완공할 방침이다.

한편 군 관계자는 “이렇게 네 곳의 하수처리장이 준공되면 처리용량의 대폭적인 증설로 주민 생활환경 개선과 방류하천의 수질보존은 물론, 정화조 폐쇄에 따른 정화조 비용 절약과 토지이용 행위제한 완화로 주민 재산권 행사에도 숨통이 트이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