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요금 인상폭 최소화해야”
“공공요금 인상폭 최소화해야”
  • <장덕중기자>
  • 승인 2010.06.24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대통령 “경제 좋아지고 있으나, 서민들 체감 못해”
제64차 비상경제대책회의 주재 이명박 대통령은 24일 물가상승 문제와 관련해 “공공요금 인상폭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제64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에 물가가 서민들을 더 어렵게 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정부가 관리할 수 있는 공공요금부터 인상을 최대한 억제하되 불가피한 경우라고 할지라도 인상폭은 최소화해야 한다”며 “공공요금 인상이 기초수급대상자 등 취약계층에 추가적인 부담요인이 되지 않도록 사전에 별도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각종 경제지표상 우리 경제는 분명하게 좋아지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많은 국민, 특히 서민들은 여전히 회복을 체감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통령은 “단순히 수치적, 지표적 상황만 갖고 너무 낙관적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면서 “끊임없이 현장을 확인하고 살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경기회복에 대해 전문가들과 일반 국민 사이에 존재하는 인식차이를 심각하게 생각하고 고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서 이 대통령은 이같은 경기지표와 체감경기 사이에 생기는 괴리 문제에 대해 고심하는 표정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회의에서 “국민과 유리된 우리끼리만의 회복이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박 대변인은 “전문가들이 얘기하고 있는 경기회복 속도나 경기회복 상황과 일반 국민이 체감하는 상황 사이에 거리가 많이 있는 부분 때문에 강조를 한 것이고 사실 정부가 곤혹스러운 부분”이라며 “다른 요인은 없는지 현장을 찾아보고 확인하고 관계자들의 얘기를 철저하게 경청하라는 의미에서 현장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아울러 이날 이 대통령은 중소기업 가동률이 높아지고 있어 중소기업의 인력 부족현상이 생길 소지가 있다는 보고를 받고, “그런 내용도 실무자들이 지방 공단을 순회하면서 현지에 있는 공단사람들의 얘기를 직접 들어보고 판단해 보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