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전망' 철강·이차전지 '흐림'…제약·바이오 '맑음'
'2024 전망' 철강·이차전지 '흐림'…제약·바이오 '맑음'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3.12.07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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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내년도 산업기상도'…건설 '비', 반도체·자동차·조선 '구름'
2024년도 업종별 기상도.[이미지=대한상의]
2024년도 업종별 기상도.[이미지=대한상의]

내년 한국 주요산업 전반의 수출회복세가 예상되지만 업종별로 희비는 엇갈릴 전망이다.

7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2024년 산업기상도 전망' 결과 제약·바이오 업종은 ‘맑음’, 반도체‧자동차‧조선‧기계‧디스플레이 업종은 ‘구름조금’, 철강‧석유화학‧이차전지 분야는 ‘흐림’, 건설업종은 ‘비’로 예보됐다.

제약바이오업종은 신약 파이프라인(신약을 도출해내는 후보물질) 개발의 빠른 증가세로 ‘맑음’으로 예보됐다.

현재 국내에서 1800여개 이상의 신약 후보물질이 개발 중이며 기업들의 공격적 R&D투자와 함께 2024년 신약 후보물질 또한 증가세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한국의 신약 개발 속도가 빨라지고 FDA승인을 받는 한국 신약 역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 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 출범, K-바이오 백신 펀드 결성, 한국형 ARPA-H 추진 등 정부의 산업육성 기조가 강화되면서 제약바이오업종은 더욱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된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기계, 디스플레이 등은 수출 회복세에 힘입어 모두 ‘구름조금’으로 예보됐다.

반도체산업은 업황 개선이 뚜렷할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산업 전문기관들은 새해 글로벌 반도체 시장이 모바일‧서버 등 IT 전방 수요 회복으로 올해 대비 13.9% 성장할 것으로 예상 중이다. 반도체 공급기업들의 감산‧수급조절 노력에 따른 메모리 단가 상승에 힘입어 내년 수출이 올해 대비 15% 내외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동차업종의 경우 미국, 유럽 등 주요시장의 수요 정상화와 하반기 금리 인하로 인한 소비심리 회복 등으로 수출은 올해 대비 1.9% 증가한 275만대 수준으로 전망된다. 친환경차, SUV 등 고가 차량 수출 증가도 수출액 상승에 호재다. 다만 중국의 전기차 저가 공세와 일본의 하이브리드차(HEV) 선전은 국내 자동차업계의 글로벌 시장 공략에 부정적 요인이다. 내수는 △전년도 반도체 공급 개선에 따른 역기저효과 △경기부진으로 인한 가계 가처분소득 감소 △고금리 등의 영향으로 올해 대비 1.7% 감소할 전망이다.

조선업은 글로벌 환경 규제 강화로 인해 LNG선 등 친환경선박의 추가발주가 호재요인으로 꼽혔다. 올 11월 기준 전세계 친환경선박 발주량 중 45.3%가 한국 수주이며 2년 새 LNG선 발주량이 3배 이상 증가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친환경선박의 경쟁력이 인정받고 있다. 다만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과 해운시황의 더딘 개선 등이 하방리스크로 꼽힌다.

일반기계업종 역시 주요국과 신흥국이 경기부양책 일환으로 대규모 인프라 투자를 늘림에 따라 호재를 맞을 전망이다. 최근 수출흐름도 7개월 연속 ‘플러스’를 기록 중이다. 내년엔 올해대비 1.1% 증가하는 등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국 최대 수출시장인 중국의 경기회복 둔화, 자국산업 보호 정책은 불안요소다. 

디스플레이산업도 자동차·IT제품에 적용되는 OLED 수요가 확대되면서 해당분야 경쟁사 대비 높은 기술력을 가진 국내 업체들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새해 글로벌 OLED 시장은 올해 대비 148.8%, 자동차분야는 72.4% 성장할 전망이다. 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중국 등 경쟁국이 OLED 양산기술 개발과 투자에 적극 나서고 있는 만큼 시장점유율 유지를 위해서는 직접환급제(Direct Pay) 도입, 국가전략기술 연구개발·시설투자 세액공제 일몰기한 연장 등 투자활성화 정책 도입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철강산업은 ‘흐림’으로 전망됐다. 새해에도 국내 전방산업의 수요가 부진한 가운데 중국산 철강의 국내 유입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중국은 세계 철강 생산량의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가운데 자국의 수요 둔화로 적극적인 해외수출이 이뤄졌다. 국내시장 유입도 확대돼 올해 1~10월 중국산 수입은 전년대비 34.6% 증가했다. 가장 큰 수요산업인 건설의 경기침체, 높은 수요성장이 예상되는 인도, 아세안 지역에 경쟁 심화도 우려됐다.

석유화학업종도 ‘흐림’으로 예보됐다. 중국 중심의 공급과잉 지속으로 인해 글로벌 에틸렌 공급과잉 규모는 최근 10년간 최고수준을 기록했다. 2023년 글로벌 에틸렌 생산설비 규모는 2013년 대비 50% 증가한 2.3억톤으로 예상된다. 이는 특히 중국이 최근 4~5년간 자급률 상향을 위해 대규모 투자를 진행한 결과이다. 국제유가 상승 및 국내 생산시설 가동 정상화는 긍정 요인이지만, 여전히 공급과잉과 경제성장률 둔화로 인해 극적인 업황 회복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이차전지 분야도 ‘흐림’이다. 고금리 기조와 경기침체, 내연기관차보다 비싼 전기차 가격, 국내외 전기차 보조금 폐지·축소 움직임 등이 결합돼 전기차 수요가 둔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포드, GM, 폭스바겐 등 완성차 업체들은 최근 전기차 투자계획을 철회·연기하고 있다. 메탈가격 하락으로 인한 배터리 가격 하락은 단기적으로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겠지만, 이것이 전기차 가격 하락으로 이어져 다시금 수요 증가를 견인하는 등 긍정적 효과를 낼 수도 있다.

황경인 산업연구원 박사는 “최근 우려되는 중국 내 배터리 공급과잉 역시 직간접적으로 배터리 가격 하방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며 “다만 배터리 가격 하락이 전기차 수요 증가 요인으로 작용하더라도 LFP배터리를 사용하는 보급형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더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 우리 기업들의 전략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부동산 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건설산업은 ‘비’로 예보됐다. 부동산 가격하락에 따른 건설경기 부진이 지속되고 있고, 특히 민간 건축을 중심으로 수주실적 감소가 예상된다. 실제로 경기 선행 지표인 건설수주액이 2023년 9월까지 전년동기대비 26%가량 감소했다. 대한건설협회는 고금리 상황이 계속되면서 건설금융 비용부담이 증가했고, 부동산 PF 자금 유동성 경색에 따라 공사비 조달 어려움이 가중되면서 건설산업의 부진을 예상했다. 다만 내년도 주요 SOC 예산 증가에 따라 공공부문 공사 수주가 확대되면 숨통이 트일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나타냈다.

김문태 대한상의 산업정책팀장은 “주요산업 전반에 수출회복 흐름이 예상되긴 하나 중국의 생산능력 향상과 주요국의 자국산업 보호 노력에 따라 글로벌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인다”며 “기업의 R&D·혁신 노력과 더불어 민간부문의 회복 모멘텀 강화를 위한 규제완화·투자보조금 등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jangstag@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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