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행안부 지방공공기관 혁신 우수 지자체 선정…2억5000만원 확보
영등포구, 행안부 지방공공기관 혁신 우수 지자체 선정…2억5000만원 확보
  • 허인 기자
  • 승인 2023.12.07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 기능 재조정 TF 구성‧운영, 조직 재편성, 불필요 사업 폐지 등 고평가
8억원 예산 절감, 조직 운영 효율성 도모 성과도…“우수한 행정 서비스 제공”
영등포구청 전경(사진=서울 영등포구)
영등포구청 전경(사진=서울 영등포구)

서울 영등포구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지방공공기관 혁신 구조개혁’ 우수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돼 2억5000만원의 특별교부세를 받는다고 7일 밝혔다.

지방공공기관 혁신 구조개혁은 행정안전부가 국정 과제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기관 통‧폐합, 협업 등 유사·중복 기능 조정과 민간위탁 등 민간경합사업 정비로 구성된다. 지방공공기관 혁신을 가속화하고 질 높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행안부는 전국 243개 지자체 중 구조개혁을 추진 중인 106개(광역 17, 기초 89) 지자체를 대상으로 평가단을 구성해 △국가시책 참여도 △계획수립의 적정성 △이행도 △기대효과 및 성과 확산의 4개 분야, 9개 평가지표에 따라 심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행안부는 성과가 높은 우수 지자체 총 20개(광역8, 기초12)를 선정해 특별교부세 총 100억원을 지원한다.

구는 지방공공기관 혁신 구조개혁을 본격 이행한 성과를 인정받아 장려 부분 기초 지자체로 선정돼 2억5000만원의 특별교부세를 지원받는다.

구는 ‘공공기관 기능 재조정 TF’를 구성‧운영해 내실 있고 속도감 있는 구조개혁을 추진했다.

특히 공공기관의 설립 목적, 기능, 경영 효율성 등을 분석해 부서 내 유사한 기능을 담당하는 단위 조직을 재편성하고, 고유한 목적 외에 직접 수행이 불필요한 사업은 과감히 폐지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구는 체계적인 인력 재배치를 통해 약 8억원의 예산을 절감하고,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도모하는 뛰어난 성과를 보였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이번 수상은 지방공공기관 구조개혁을 통해 공공기관의 효율성과 재무 건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해 온 뜻깊은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공공기관의 책임과 역량을 강화하고 구민들에게 우수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