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올해 ‘청소년 참여 주도형 활동’ 시범 운영
경기도 올해 ‘청소년 참여 주도형 활동’ 시범 운영
  • 임순만 기자
  • 승인 2023.12.04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청소년활동 패러다임 전환으로 참여 학생·교사 등 높은 만족도 보여

경기도청소년수련원은 2023년 한 해, 청소년 수련활동의 획일적 틀을 탈피하고, 청소년들이 주체가 돼 수련 활동을 만들어 가는 ‘청소년 참여 주도형 활동’을 실시했다고 4일 밝혔다.

기존 청소년 수련활동은 교사와 청소년기관이 프로그램을 확정하고, 특정 학년이 단체로 정해진 활동에 수동적으로 참여하는 형태였다.

이와 다르게 수련원에서 올해 새롭게 시도한 ‘청소년 참여 주도형 활동’은 청소년이 주체가 돼 수련 활동 기획과 운영을 주도하고, 청소년-청소년지도사(지원자)-학교 교사(지지자)가 함께 만들어 가는 청소년활동을 의미한다.

청소년수련원은 도에서 설립한 도립 청소년수련시설로서 올해 청소년 참여 주도형 활동을 선제적으로 실시해 9월부터 11월까지 5개 학교(광주 태전고등학교, 수원북중학교, 수원공업고등학교, 수원 영신중학교, 구리 인창초등학교)를 시범 운영했다.

참여한 5개 학교의 ‘활동 만족도’는 평균 94%, ‘참여주도형 활동의 필요성’은 평균 95%로 참여한 학생과 교사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도 청소년수련원 김현삼 경영본부장(원장 직무대행)은 “2024년에는 확대 운영해 청소년들이 주체적인 활동을 통해 사회적, 신체적, 정신적으로 더욱 성숙해지고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sml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