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4대강·세종시’ 대여 공세 돌입
민주 ‘4대강·세종시’ 대여 공세 돌입
  • 양귀호기자
  • 승인 2010.06.07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정부와 공조 통해 선거 핵심공약 실천키로
민주당이 6·2지방선거에서의 완승 여파를 타고 4대강 사업과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철회를 요구하고 나서는 등 본격적인 정부·여당 공세에 돌입했다.

민주당은 7일 서울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2010 의원 워크숍’을 열고 이같은 내용이 포함된 하반기 국회운영 원내 대응 전략을 마련했다.

민주당은 ‘국민의 승리, 국민과의 약속 이행’을 모토로 4대강 사업과 세종시 수정안 저지를 위해 국민대연합을 중심으로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민주당은 지방정부와의 공조를 통해 지방선거 핵심공약을 실천키로 했다.

이를 위해 ‘민주당 지방정부 공동 정책 및 예산 협의회’를 구성키로 하고 국회 차원에서 당론화할 법안과 예산안을 조기에 준비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우선 민주당은 4대강 사업과 관련, 이명박 정부가 다음해 이후에는 사업을 더욱 가속화 할 것으로 전망하고 지역주민과 공동연대의 틀로 ‘재검토를 위한 범사회적 기구’를 구성키로 했다.

여기에 당선자를 배출한 광역단체를 중심으로 ‘준설토 적치장’ 사업에 대한 예산집행 재검토, 환경영향평가 재실시, 수질개선 요구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세종시 수정안에 대해 민주당은 국회 처리 여부를 핵심과제로 보고 세종시 수정안 철회와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원안 추진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나가기로 했다.

또 중앙부처 이전고시 촉구 및 중앙부처 이전 법제화를 추진키로 했다.

천안함 사태와 관련해 민주당은 진상조사 특위를 본격 가동, 여당이 주장하는 ‘대북제재 결의안’에 맞서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국정조사 요구, 국무총리 및 국방장관 해임건의안 등을 제출해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민주당은 이번 6월 임시국회 또는 정기국회에서 무상급식 법안도 처리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대한 일환으로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간 ‘무상급식 추진 위원회’가 구성되고 올 하반기 중 조례 개정이 완료될 예정이다.

이밖에 민주당은 일자리 특위를 가동시키고 SSM(기업형 수퍼마켓) 법안도 조속히 처리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자리에서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나타난 민심의 결과를 토대로 일자리 문제와 영세상인들을 보호하는 초당적이면서 범정부적인 대책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