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가맹본부, 2024년 원스톱 쇼핑으로 매출증대 해야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2024년 원스톱 쇼핑으로 매출증대 해야
  • 강동완 선임기자
  • 승인 2023.11.20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홀, 포장, 배달, 밀키트, 식료품을 한번에
접객없는 무인점포는 쇄락
맥세스컨설팅 서민교 대표가 2024년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사업계획 수립과 관련한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외식 프랜차이즈진흥원]

 

"앞으로는 홀, 포장, 배달, 밀키트, 식료품 등 한 점포안에서 one stop shopping으로 매출증대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지난 14일, 진행된 (사)외식 · 프랜차이즈진흥원과 프랜차이즈 컨설팅 전문기업인 '맥세스컨설팅'이 공동주관한 '제82회 프랜차이즈 혁신 CEO클럽(MICC)포럼'에서 맥세스컨설팅 서민교 대표는 이같이 소개하고, '2024년 전망을 통한 본부 사업계획 수립'을 주제로 진행됐다.

이외에도 서 대표는 내년의 경제 상황을 심각한 위기상황으로 전망하면서 이에 따른 사업 전략으로 '이누끼창업'으로 기존 인테리어를 최대한 보존하고 최소비용으로 리모델링을 통한 업종변경 창업을 제시했다.

서 대표는 "전략과 마케팅 능력이 있다면 적은 돈으로도 시작할 수 있는 치유창업이야말로 현시점에서 필요한 창업 전략"이라며 "코로나시기 매출 상승을 위해 배달, 홀, 포장 등으로 나뉘었던 아이템을 하나로 통일해 원스톱 쇼핑으로 결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출점전은 한 가맹점사업자가 다 점포를 운영하는 메가프랜차이지 전략을 2024년 본부 사업계획 전략으로 세우는 방법을 제시했다.

또 접객없는 점포는 사라진다. 서 대표는 "점포의 기본은 접객으로 무인점포, 키오스크, 테이블오더 도입점포의 매출이 하락할 것"이라며 "기계는 사람의 업무를 보완해주는 역할이 되어야 하며, 접객은 살리고 노동력은 감소하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가맹점 매증증대를 통한 가맹점 출점 전략에 대해 서 대표는 "가맹점 개발은 뛰어난 RFC (점포개발영업)가 필요하며, 온라인 홍보보다 가맹점 매출증대를 최우선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MICC는 Maxcess Innovation CEO Club의 약자로, 사단법인 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과 맥세스컨설팅이 공동주관하고 있는 세미나이다.

프랜차이즈 본부 CEO들의 경제적 이익창출을 쉐어하고, 프랜차이즈 및 동반성장 기업의 어려움과 고민을 함께 해결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과정으로 단발적인 교육과 인적 네트워크로 끝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이고 능동적인 학습과 네트워크 형성이 가능하도록 기획됐다.

현재 80여 명의 프랜파이즈 본부 및 동반성장 기업의 CEO가 참여하고 있으며, 월 1회 진행되는 교육 및 지식/정보 공유를 통해 참여한 모든 기업들이 함께 성장해 나가고 있다.

adevent@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