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北소행이라면 단호히 조치해야”
박근혜 “北소행이라면 단호히 조치해야”
  • 장덕중기자
  • 승인 2010.05.27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만일 (천안함 침몰이) 북한의 소행이라면 절대로 용납할 수 없으며, 재발 방지를 위해 말보다는 행동으로 단호한 조치를 해야 할 것"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친박계인 김용갑 한나라당 상임고문은 이날 오전 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출연, “천안함 사건이 발생된 후 박 전 대표는 여러 중진 원로들과 이 문제의 원인 규명과 대책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고, 최근에는 전화 통화도 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김 고문은 또 “박 전 대표는 누구보다도 이 문제에 대해 단정지었다"며 “공식적으로 말하지는 않았지만 박 전 대표는 처음부터 북한 소행이 맞을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정부가 원인 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믿고 기다려야 한다.

정부가 상당히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데 옆에서 다른 소리를 하면 분란이 생길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들었다"고 전했다.

김 고문은 “박 전 대표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국가보안법을 폐기하려 했을 때 전체 (한나라당) 의원을 국회에 모아놓고 문을 걸어 잠그고 책상을 내려치면서 남자들이 그렇게 배짱이 없느냐며 의원들을 설득했다"며 “그렇게 하면서 국가보안법을 지켰고, 당의 대북정책을 계속 밀고 나갔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의 천안함 문제 대응과 관련, “이명박 대통령의 대응조치는 아주 명확했고 확고했다"며 “천안함 사태 발생 전까지는 안보에 대한 애정이나 의지가 별로였다고 생각했고, 비행장 활주로를 틀면서까지 제 2롯데월드 건설을 승인한 것은 아주 잘못했다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믿어도 되겠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안보에 구멍이 생기면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에게 책임 추궁을 할 수는 있겠지만 이번 격침사건을 조사한 결과 북한 잠수정에 의한 어뢰 공격으로 밝혀졌기 때문에 사과나 인책보다는 북한에 대한 단호한 대응 의지가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고문은 또 “상벌이 명확해야 군의 기강이 바로 설 수 있다"며 “군 수뇌부 인책 문제는 어느 정도 사건이 수습된 다음에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이 국가보안법을 칼집에 넣어서 박물관에 보내야 된다고 했는데, 이제는 햇볕정책을 보자기로 싸서 박물관에 보내야 한다"며 “박물관에서 혹시 받아들이지 않으면 서해바다에 수장시키기라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