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선거후‘대북한 규탄 결의안’채택”
김무성 “선거후‘대북한 규탄 결의안’채택”
  • 양귀호기자
  • 승인 2010.05.27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원 “전쟁위기 막아야 … 美공조 필요”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사진>가 “선거 후 국회에서 대북한 규탄 결의안을 채택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사진>는 “이명박 대통령과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전쟁을 불러일으키는 극단적 언행을 삼가고 미국은 앞장서 한반도 전쟁위기를 막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무성 원내대표는 27일 울산 기초단체장 선거 격전지인 북구 명촌장에서의 선거 유세에서 “천안함 사태 이후 미 하원은 지난 5월 초 북한 규탄 결의안을 채택했다"며 “사고 두달인데 대한민국 국회는 대북한 규탄 결의안을 채택하지 못하고 있다.

6·2지방선거에서 압승하면 결의안 채택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결의안 채택 발언에 앞서 김 원내대표는 “전직 대통령이 ‘주적' 개념을 삭제했는데 이로 인해 해군의 기강이 해이 해졌다"며 “또 이로 인해 잠수함을 잡는 초계함이 잠수함에 당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특히 “현재 어려운 김정일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2, 제3의 천안함 사태를 만들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를 막기 위해서는 '주적' 개념이 부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천안함 사건과 관련, “이명박 대통령과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전쟁을 불러일으키는 극단적 언행을 삼가고 미국은 앞장서 한반도 전쟁위기를 막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시국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정부 10년간 남북 교류 협력을 통해 한반도·동북아 평화의 계기를 마련했다고 자부하기 때문에 오늘날 한반도의 전쟁위기에 대해 큰 우려를 표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대통령에 “천안함 조사 결과 발표 이후 주가가 폭락하고 환율이 폭등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남북평화는 경제와 직결되므로 북에 대한 극단적 강경 대응보다는 평화를 지키고 경제를 살리는 정책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지금 한반도는 전쟁 대 평화, 혼란 대 안정의 기로에 놓여있다"며 “국회 천안함 진상조사 특위에서 철저하게 검증하고 국정조사를 통해 국민들의 의혹을 말끔히 해결 할 수 있도록 진실과 대책을 강구하자"고 덧붙였다.

그는 또 북한에 대해서도 "천안함 침몰 원인이 북한의 주장대로 사실이 아니라면 국제사회에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해 적극적인 해명을 해야 한다"며 “무조건 (조사 결과를) 부인하면서 전쟁을 불사하겠다는 식의 언행은 한반도를 긴장으로 몰아넣어 결국 파국을 맞게 될 것"이라며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전날(26일)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의 방한과 관련, “장기적으로 북에 대한 대책을 투트랙으로 진행돼야 한다는 말에 동의한다"며 “한반도 전쟁은 미국에도 도움이 안되는 일이므로 미국이 나서서 전쟁위기를 막아달라"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