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대북결의안 놓고 여야'신경전'
국회 대북결의안 놓고 여야'신경전'
  • 유승지기자
  • 승인 2010.05.26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국가적 위기'조속한 채택 협력 촉구

민주"6월 본회의서 국회 차원 대책 검토해야"
 
 

최근 천안함 사고가 북한 어뢰에 의한 것이라는 정부 측 발표가 나온 가운데, 26일 여야가 국회 대북결의안 채택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여당은 '국가적 위기'임을 강조, 야당의 조속한 채택 협력을 촉구하는 반면, 야당은 '진상조사에 임한 지 불과 하루 만에 대북제재 결의를 논하는 것은 무리'라며 부정적인 태도를 견지했다.

한나라당 정옥임 선대위 대변인은 "전 세계가 경악하고 공분하는 천안함 사태에 대해 미 상원이 결의안을 채택했다.

미 하원도 초당적 대북 규탄 결의안을 제출했다"며 "대한민국 국회의원이 맞다면 대북 결의안 채택에 동참하라"고 야당을 압박했다.

정 대변인은 또 "국가 위기 앞에 여야가 어디 있고 피아 구분이 무슨 소용인가"라며 "민주당만이라도 제1 야당으로서 대북 규탄 및 재발 방지 촉구 결의안 통과에 동참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정몽준 대표도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중앙 선거대책위 회의에서 “여야 대표 정치인들이 조속히 만나 대북결의안을 채택하고 우리나라의 국가 위기와 안보 현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해야 한다” 며 “국회가 안보위협에 맞서 하나로 뜻을 결집시켜야 할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 “북한이 아무리 부인하더라도, 천안함이 북한의 어뢰 공격에 의해 침몰됐다는 것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조사 결과로 증명됐다.

북한이 조금이라도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집단이라면, 지금이라도 하루속히 우리 민족과 전 세계 앞에 머리 숙여 사죄해야 한다” 고 비판했다.

김무성 원내대표도 “미국 상원에 이어 하원도 초당적으로 대북규탄결의안을 채택하고 미국 뿐만 아니라 비동맹권의 맹주인 인도를 비롯해서 25개국과 유럽연합 등 국제기구가 북한을 규탄하는 성명을 이미 냈다” 고 지적했다.

이어 “전반기 임시국회 일정이 오는 29일까지로 이제 3일 밖에 남지 않았다.

앞으로 계속 민주당에 대북 결의안 채택을 요구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전현희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정부에서 내놓은 천안함 진상조사 결과는 국회 진상조사특위에서 국방부 장관과 합조단장이 자인했듯이 그 내용과 증거가 부실했다"며 "국회의 진상조사 결과를 보면서 6월 국회 본회의에서 국회 차원의 대책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전 대변인은 또 "중요한 증거도 제대로 규명하지 않은 채 단정적으로 결과를 발표하는 것은 국가적 안보에 대한 책임 있는 태도가 아니다"라며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 차원의 철저한 진상조사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