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건축공사장 안전의식 함양.사고 예방
서구, 건축공사장 안전의식 함양.사고 예방
  • 박주용 기자
  • 승인 2023.10.03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 현수막 자체 제작
건축공사장에 무상 배포
(사진=서구)
(사진=서구)

인천시 서구 지역건축안전센터는 건축공사 현장의 안전의식 함양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 현수막을 자체 제작하여 관내 건축공사장에 무상으로 배포한다고 3일 밝혔다.

서구 지역건축안전센터는 그동안 현장 점검 시 보완 사항으로 자주 지적됐던 안전??보건 표지판 등의 미부착 등 안전 인식 개선을 위해 안전 현수막의 문구(표어)를 선정하고 직접 제작하여 공사장 안전 점검 시 현장에 무상 배포한다.

특히 상대적으로 열악한 중.소규모 현장을 대상으로 이달부터 배포한다. 방문 방식은 현장 점검 시 점검반이 직접 배포하거나 현장 관계자가 구청 건축과에 방문하여 현수막을 수령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지난해 4월 인천지역 최초로 설립된 인천 서구 지역건축안전센터는 건축과 내 안전센터팀으로 운영 중이며, 인천지역에서 유일하게 필수 전문인력(건축사, 시공기술사)을 채용 완료했다. 매월 외부전문가(토목, 구조기술사 등)와 함께 점검단을 꾸려 공사현장 안전·품질점검 실시와 안전사고 예방 활동을 통해 안전한 건축공사환경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구 건축과 관계자는 “건축시장 불경기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안전한 현장관리를 위해 노력하는 근로자 및 관리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인명사고 없는 공사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서구/박주용 기자 

pjy609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