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이앤씨, 동반성장지수 2년 연속 최우수
포스코이앤씨, 동반성장지수 2년 연속 최우수
  • 신은주 기자
  • 승인 2023.09.18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가제한 낙찰제 도입·ESG 평가모형 개발 등 노력 호평
인천 연수구 포스코이앤씨 사옥. (사진=포스코이앤씨)
인천시 연수구 포스코이앤씨 사옥. (사진=포스코이앤씨)

포스코이앤씨는 18일 동반성장위원회(이하 동반위)가 발표한 2022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동반성장지수는 대·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촉진을 목적으로 2011년 도입됐으며 대기업 상생협력 노력과 동반성장 수준을 평가해 계량화한 지표다. 동반위 동반성장종합평가와 공정거래위원회 협약이행평가 결과를 합산해 동반위가 5개 등급으로 분류한다.

최우수 등급으로 선정된 기업은 공정위 직권조사 또는 중소벤처기업부 수위탁거래 정기 실태조사가 면제되고 공공입찰 사전심사 가점 등 정부 차원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포스코이앤씨는 2020년부터 자체적으로 동반성장 5대 브랜드인 공정과 공존, 공감, 공유, 공생을 도입해 중소협력사를 위한 실질적인 동반성장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그 결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건설사 최초로 최저가 낙찰제를 폐지하고 협력사 적정 이윤 보장을 위해 저가제한 낙찰제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2021년에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확산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대비해 신용평가사와 공동으로 공사 협력사에 적합한 ESG 평가모형을 개발해 건설업 표준으로 확산하는 데 이바지했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비지니스파트너인 협력사와 동반성장하면서 공간을 향한 도전으로 세상에 가치를 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jshin22@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