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천안함 대북제재 중·러에 사전협조
정부, 천안함 대북제재 중·러에 사전협조
  • 양귀호기자
  • 승인 2010.04.28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사 결과 나오면 안보리 비상임이사국들과도 협의”
정부는 천안함 침몰 사건 조사가 마무리 될 경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이 문제를 회부하기 전,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중국, 러시아측과 협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당국자는 “아직 유엔안보리 회부 여부는 정해진 것이 없다”고 전제한 뒤 “만약 천안함 문제를 유엔안보리로 가져갈 상황이 된다면 중국과 러시아측과 협의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이미 천안함 사건이 났을 때 부터 주변국과 의사소통을 하고 있었다”면서 “(조사 결과가 나오면)유엔안보리 비상임이사국들과의 협의도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천안함 침몰에 북한이 개입됐다는 결론이 나올 경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통한 대북제재를 위해 중국과 러시아의 사전 협조를 구하겠다는 것이다.

중국은 북한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유일한 나라로, 만약 천안함 사건이 북한의 소행으로 밝혀져 유엔안보리 회부가 이뤄질 경우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정부는 판단하고 있다.

러시아는 옛 소련 붕괴 이후 북한에 대한 영향력이 약화됐지만 6자회담 및 한반도 문제 당사국인데다 우리아 안보 이해관계를 같이 하고 있는 국가다.

군 당국은 최근 천안함 함수와 함미의 절단면을 촬영한 사진을 미국의 노퍽과 애나폴리스 등 해군 전문분석시설로 보냈으며, 이 자료를 포함한 최종 조사 결과 발표까지는 1~2달이 소요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장위(姜瑜)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7일 정례브리핑에서 천안함 사고와 관련, “한국이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이 문제를 조사하겠다는데 주목하고 있다”며 “이 문제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해결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