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력 총동원해 구제역 대응하라”
“행정력 총동원해 구제역 대응하라”
  • 창원/이재승 기자
  • 승인 2010.04.25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호 경남지사 “구제역 차단 비상방역체계 가동”
예비비 14억여원 시·군 긴급 투입…방역 작업 만전

김태호 경남지사가 구제역 차단을 위해 국가비상사태에 준하는 비상방역체계를 가동하라고 지시했다.

또 예비비 14억여 원을 시·군에 긴급 투입해 방역 작업에 만전을 기하도록 했다.

김 지사는 지난 23일 긴급 지시를 통해 “인천 강화에서 발생한 구제역이 경기 김포, 충북 충주 등 내륙까지 확산되면서 도내로 유입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며 “도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본청은 물론 전 시·군이 행정력을 총동원해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김 지사는 또 “구제역이 발생하면 축산농가가 직격탄을 맞아 경제적 손실은 물론 사회적으로도 막대한 피해를 입고 큰 혼란이 초래된다”며 “본청과 20개 전 시·군에 ‘국가비상사태’에 준하는 비상방역 추진을 선포하고 대책본부장을 자치단체장으로 격상해 24시간 비상상황 근무체계를 가동하라”고 주문했다.

경남도는 구제역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도 경계 8개 시·군(밀양, 양산, 창녕, 하동, 산청, 함양, 거창, 합천) 주요 도로에 39개 이동 통제초소를 설치해 방역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는 상황이 악화될 경우 전 시·군 64곳에 이동 통제 초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도는 통제 초소 운영에 소요되는 인건비와 소독약품 구입비 등으로 예비비 14억4300만 원을 전 시·군에 긴급 투입하기로 했다.

이밖에 우제류 혈청 검사, 농가 예찰 등 바이러스 유입과 확산 차단을 위한 방역을 철저히 하는 한편 주요 도로와 지점에 현수막 등을 활용해 구제역 방역을 집중 홍보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도는 지역 내 구제역 발생에 대비해 감염 가축 매몰지를 사전에 확보하고 방역 장비를 준비하도록 일선 시·군에 긴급 지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