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3당 대표회동 국민이 지켜볼 것
청와대 3당 대표회동 국민이 지켜볼 것
  • .
  • 승인 2010.04.21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과 여야 3당 대표들이 청와대 오찬간담회를 열고 천안함 침몰사고에 대한 입장을 교환했다.

이대통령은 사고원인에 대해 ‘최종 물증이 나올 때까지 정치권에서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투명한 정보공개와 국회차원의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북한개입이 드러날 경우 개성공단 전면 중단은 물론 무력제재도 배제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 했다.

사고원인 대해서 이 대통령은 ‘이미 내부폭발이 아니라 외부폭발이라는 부분을 확인 했다’면서 ‘어뢰든 기뢰든 무슨 조각이 나와야 하고 지금 것을 수거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설명 했다.

그러면서 ‘여러 경우에 대비하고 있지만 지금은 결론을 이야기 할 단계는 아니다’라며 신중론을 당부했다.

국회일각에서 제기된 문책논란과 관련해서는 ‘현 시점에서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국가 안보상으로 어느 때 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지 군의사기도 고려하면서 책임을 더 엄격하게 묻는 방안을 없는지 이 두가지를 고민 할 것으로 생각 한다’고 한 것이다.

간담회의 의미와 비중은 결코 작지 않다.

정치권이 하나로 뭉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비친 것만으로도 국가역량결집에 긍정적으로 작용 할 것이다.

‘남남갈등’과 같은 분열상을 획책하는 세력이 있다면 여야회동이 거듭될수록 힘이 빠질게 틀림없다.

이 대통령은 ‘북한 개입여부는 오래가지 않아 규명 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이런 유형의 사건은 실체 파악에 몇 달이 걸리지 모른다는 것이 역사적 교훈이다.

그런 측면에서 천안함 사태는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들도 국가운영을 맡을 만한 수권 정당의 면모를 갖추고 있음을 보여줄 좋은 기회기도하다.

다만 야권이 초당적 협력을 이끌어 내기위해선 정부와 여당부터 천안함 사태에 객관적이고 공정한 자세로 임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야한다.

그만큼 소통의 노력을 배가해야한다.

초당적 대처를 뒷받침할 책무는 일차적으로 청와대에 있다는 점을 자각할 필요가 있다.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모인 것은 지난해 4월 이후 1년 만이다.

이런 회동이 국민들 보기에도 좋을 것이다.

여야 지도자들의 이후 행보를 모두 지켜볼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