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그룹 현재현 회장 '배임' 무죄 확정
동양그룹 현재현 회장 '배임' 무죄 확정
  • 오승언기자
  • 승인 2010.04.15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법원, 추연우ㆍ이전철은 유죄 취지 파기환송
대법원 2부(주심 양창수 대법관)는 15일 한일합섬을 인수·합병하는 과정에서 회사 자산을 빼돌린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등)로 기소된 동양그룹 현재현 회장에게 무죄를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그러나 이전철 전 한일합섬 부사장에게 기업 내부 정보를 빼내려고 돈을 준 혐의로 구속 기소된 추연우 동양메이저 대표와 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 기소된 이 전 부사장에게 무죄를 선고한 원심은 파기, 사건을 부산고법으로 돌려보냈다.

다만 추 대표의 횡령죄를 일부 인정한 원심은 확정했다.

현 회장은 추 대표와 공모, 한일합섬 주식을 담보로 자금을 조달해 회사를 합병한 뒤 한일합섬의 자산으로 이를 다시 갚는 방식(LBO·차입매수)으로 한일합섬 주주들에게 1800억원대 손해를 끼친 혐의로 2008년 9월 불구속기소됐다.


추 대표와 이 전 부사장은 18억여원을 주고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됐다.

이에 1·2심 재판부는 현 회장의 배임 혐의에 대해 "처음부터 한일합섬의 자산을 탈취할 목적으로 합병이 이뤄졌다는 검찰의 주장은 증거를 찾기 힘들고, 합병 후 피합병 회사의 자산을 처분하더라도 배임죄에 해당한다고 볼 수 없다"며 무죄를 선고했다.

1·2심 재판부는 또 추 대표에 대한 배임증재 혐의와 이 전 부사장에 대한 배임수재에 혐의에 대해서도 무죄를 선고하고, 추 대표가 차명계좌를 만들어 회삿돈을 빼돌린 뒤 1억4000여만원을 개인적으로 사용한 혐의 중 일부만 인정해 벌금 500만원을 선고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