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함미 절단면 제한적 공개
軍, 함미 절단면 제한적 공개
  • 양귀호기자
  • 승인 2010.04.14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미 인양 앞둔 실종 가족 ‘장례위원회’ 꾸려
군당국이 천안함 함미를 제한적으로 공개키로 했다.

국방부 원태재 대변인은 14일 브리핑에서 “여러 가지 측면을 충분히 고려해서 우리 군은 천안함 함미의 절단면을 부분적으로 공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원 대변인은 “많은 의혹과 의구심에도 불구하고 국민여러분들, 그리고 우리 군의 안위와 군사기밀은 지켜져야 한다”며 “천안함 내부구조와 무기탑재 상황 등에 대한 공개는 이와 똑같은 구조에 아직도 20여척의 함정에서 임수를 수행하고 있는 또다른 해군장병들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할 수 있다”며 제한적 공개의 이유를 설명했다.

원 대변인은 구체적인 공개시기를 밝히지는 않고 “함미 인양이 완료되고 바지선에 탑재된 후에 공개하기로 하겠다”고만 말했다.

군당국은 직접적인 육안관찰을 허락하지는 않고 대신 함미로부터 약 300야드 떨어진 지점에서 취재진에게 촬영 등을 허용한다는 방침이다.

원 대변인은 또 “실종자 가족여러분들의 의견과 희생자들에 대한 예우도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며 “선체 및 절단면에 대해 제한적인 공개를 결정할 수 밖에 없는 군의 입장을 널리 이해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함미 인양시기는 현지 기상상태가 호전될 경우, 빠르면 15일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 김태영 국방부장관도 천안함 사고의 원인규명을 위한 중요한 단서로 지목되는 절단면 공개 여부와 관련, “절단면을 공개하지 않았을 때는 많은 의혹이 더 양산될 수 있기 때문에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 “천안함 선체에 대해 지정된 장소에 대해 제한된 시간에 공개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해야하지 않겠냐”는 한나라당 김장수 의원에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한편 침몰 천안함 실종자 가족들이 함미의 본격 인양을 앞두고 장례위원회를 구성했다.

이정국 실종자 가족협의회 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 평택 해군2함대 보도본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함미 인양이 가시권 안으로 들어온 만큼 어제(13일) 밤늦게까지 가족대표단 회의를 열어 장례위원회 실무단을 꾸렸다”고 밝혔다.

그는 “가족대표 4명을 실무단으로 구성했고 이들은 함미 인양 과정에서 발견되는 시신의 안장부터 분향까지 전 과정을 담당할 것”이라며 “다만 장례 일정은 배(함미)가 올라온 뒤에나 구체적으로 결정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장례는 민간 장례와는 달리 군에서 하는 방식을 따라가게 될 것”이라며 “함미 인양 작업을 오늘(14일) 오후부터 재개한다는 통보를 받았는데 가족들은 인양 시점이 내일(15일)이라도 가능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민군합동조사단에 참여할 민간조사단 구성과 관련해서는 “합조단에 참여할 가족 1명은 확정했지만 나머지 구난구조, 해양사고 등 3명의 전문가 섭외가 어렵다”며 “차선책으로 문제분석 능력이 뛰어난 조사 전문가를 대체 투입하는 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관련 전문가들이 먹고 사는 문제, 현장에서 해야 할 일, 권한 등에 대해 많은 부담을 느끼는 것 같다”며 “이를 명확히 하기 위해 군에 전체 합조단 인원과 조직구성 현황, 조사 세부 일정, 민간 조사단 권한, 활동범위, 처우 문제 등에 대해 알려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앞서 “인양작업 과정 참관을 위한 가족대표단 10명이 이날 오전 9시40분께 백령도 현장으로 헬기를 타고 출발했다”고 밝혔다.

현재 백령도 현장에서 인양작업을 지켜보던 가족 대표 3명 가운데 2명이 건강 상태가 좋지 않아 이날 평택 해군 2함대로 복귀할 예정이어서 추가로 투입된 가족대표를 포함, 모두 11명의 가족대표가 함미 최종 인양 모습을 지켜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