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대정부질문 ‘사고원인’ 공방
국회 대정부질문 ‘사고원인’ 공방
  • 양귀호기자
  • 승인 2010.04.08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옥이 “대청해전 보복차원서 북한 도발 가능성”
황진하 “정부 발표 혼잡” 일관성 있는 태도 주문 김태영 국방 “내가 모든 책임지겠다” 8일 국회에서는 ‘천안함 침몰’과 관련, 북한의 개입 가능성 및 암초 충돌 등 사고원인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공방이 계속됐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여당은 북한 개입 가능성을, 야당은 좌초 가능성을 주장하며 사고 원인에 대한 공방을 이어갔다.

한나라당 김옥이 의원은 이날 “해군이 제3차 연평해전인 대청해전을 승리로 이끈 뒤 북한이 보복성전 및 보복타격, ‘침략 무리를 바다에 수장한다’면서 노골적으로 보복을 공언해왔다”며 “이번 침몰도 대청해전에 대한 보복차원에서 북한이 도발했을 가능성이 있어보인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북한이 김정일 위원장을 공식후계자로 지명한 후 아웅산 사건 등으로 입지를 강화한 점에 비춰 이번 사고도 ‘김정은 후계체계 구축’과 관련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아직 28살 밖에 안 된 후계자 김정은이 군부 지지세력과 결탁해 자신의 대담성과 능력을 보여주는 도발을 주도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추궁했다.

민주당 신학용 의원은 “아무리 동영상을 봐도 앞에 선수 부분이 없어졌다.

뱃머리가 없어졌고 견고한 난간이 쭈그러졌다”며 “처음 좌초됐다고 했다가 와전됐다고 했는데, 생존자 증언까지 들어보면 한번 들이 받고 함미가 깨졌던 것 아닌가”라고 암초와의 충돌 가능성을 제기했다.

한편, 한나라당 당 황진하 의원은 “북한은 관련이 없다고 했다가, 가능성 열어놓는다고 했다가, 이렇게 발표가 혼잡스럽다.

이것을 이용하는 사람도 있다”며 정부의 일관성 있는 태도를 주문했다.

이와 관련 김태영 국방부장관은 이날 ‘초계함 침몰’에 대한 군 발표의 혼선 등의 문제에 대해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천안함의 항로와 관련, “풍랑이 거세서 피항했다고 했는데 다시 정상항로라고 주장한다”는 민주당 신학용 의원의 지적에 이같이 답했다.

김 장관은 또 “천안함은 정상적으로 작전을 수행했던 것”이라며 “(사고지점은) 과거와 달리 새로 설정한 지역이었고 풍랑도 강해 2가지 목적을 고려한 결정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기상대에서는 사고 당시 파고가 1~1.5m라고 했고 동영상을 봐도 파도가 높지 않았다”고 반박하는 신 의원에게 “현장에는 없었지만 내가 보고 받기로는 (당일 파고가) 2.5m였다”며 정상적인 작전 범위였음을 거듭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