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매입임대주택 리모델링 설계 공모
LH, 매입임대주택 리모델링 설계 공모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3.06.14 0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거 환경·디자인 품격 향상 기준 제시 목적
매입임대주택 전면 리모델링 시범사업 설계 공모 대상 대전시 서구 현진빌라. (사진=LH)

LH가 매입임대주택 주거 환경과 디자인 품격을 높이기 위해 리모델링 통한 시설 개선 방안을 찾는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매입임대주택 시설 개선 사업을 전면 리모델링(대수선) 방식으로 시범 추진하기 위한 설계안을 공모한다고 14일 밝혔다.

매입임대주택 시설개선은 노후 다가구 매입임대주택 전용·공용 부위 품질 개선과 입주자 안전 강화 등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LH는 2020년부터 단열 성능 강화와 반지하 세대 침수 방지시설 설치, 노후 도배장판 교체 등을 진행 중이다.

리모델링은 매입임대주택 주거 환경을 근본적으로 향상하기 위해 단위 가구를 재구성하는 사업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매입임대주택 디자인 품격 향상을 위한 기준 제시를 위해 설계 공모 방식으로 추진된다.

LH는 주택 위치와 공사 여건, 접근성, 사업추진 효과 등을 고려해 대전 갈마 현진빌라와 진주 상봉 천황빌·봉황빌을 설계 공모 대상으로 정했다.

공모 주제는 매입임대주택 성능 향상과 공간 재구성을 통한 생활성 향상, 매입임대주택 디자인 전형 구축 아이디어 등이다. 구체적 공모 내용은 △주택 외관 리모델링 전형을 구축할 수 있는 아이디어 제시 △불합리한 가구와 벽체 위치 조정을 통한 생활환경 개선 △에너지 성능·안전성 향상과 건축물 기능 저하 해결 방안 제시 등이다.

응모 자격은 대한민국 건축사법에 따른 건축사 자격을 소지하거나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신고한 외국 건축사 면허취득자다. 계약 시 주계약자는 건축사법 제23조 규정에 의한 건축사사무소 등록업체의 국내 건축사여야 한다. 공모 당선자는 기본 및 실시설계권을 부여받으며 공모를 통해 설계한 건축물에 대한 공사감리자 역할도 수행한다.

공모 일정은 △19일 응모 신청 △22일 질의회신 △7월12일 작품 제출 △7월20일 심사 등 순으로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LH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승호 LH 국민주거복지본부장은 "이번 공모는 노후 주택의 성능 및 주거 환경을 계획·종합적 관점에서 개선하기 위해 실시하며 도출된 결과는 향후 매입임대 시설개선사업의 기준 수립 및 디자인 가이드라인 등에 활용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seojk0523@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