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1784, UAE 샤르자 디지털 전환 이끄는 사우드 왕자 방문
네이버 1784, UAE 샤르자 디지털 전환 이끄는 사우드 왕자 방문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3.06.12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국어 기반 대형언어모델 및 생성형AI 분야 관심…포괄적인 대화 나눠
2일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1784를 방문해 네이버의 첨단 기술 테크 컨버전스 사례를 체험 중인 셰이크 사우드 술탄 빈 모하메드 알 카시미 왕자 등 샤르자 왕실 고위대표단 일행. 사우드 왕자 외에도  압둘라 나키(Abdulla Naqi) 샤르자디지털청 이사, 파힘 빈 술탄 빈 칼리드 알 카시미(Fahim Bin Sultan Bin Khalid Al Qasimi) 샤르자 정부관계부(Sharjah DGR) 집행위원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함께 했다. 네이버에서는 채선주 네이버 대외・ESG 정책 대표,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이노베이션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사진=네이버]
12일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1784를 방문해 네이버의 첨단 기술 테크 컨버전스 사례를 체험 중인 셰이크 사우드 술탄 빈 모하메드 알 카시미 왕자 등 샤르자 왕실 고위대표단 일행. 사우드 왕자 외에도 압둘라 나키(Abdulla Naqi) 샤르자디지털청 이사, 파힘 빈 술탄 빈 칼리드 알 카시미(Fahim Bin Sultan Bin Khalid Al Qasimi) 샤르자 정부관계부(Sharjah DGR) 집행위원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함께 했다. 네이버에서는 채선주 네이버 대외・ESG 정책 대표,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이노베이션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사진=네이버]

UAE 샤르자에미리트의 셰이크 사우드 술탄 빈 모하메드 알 카시미 왕자 등 샤르자 왕실 고위대표단 일행이 12일 한국 대표 IT기업 네이버의 기술력이 결집된 ‘테크 컨버전스 빌딩’ 1784를 찾았다.

이번 샤르자 왕실 고위대표단의 방문은 샤르자가 추진 중인 국가 차원의 디지털 혁신・인프라 구축과 관련, 한국과 협력 가능성을 찾기 위해 유관 분야 전문가 및 기업 방문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성사됐다. 특히 셰이크 사우드 왕자는 샤르자의 디지털 인프라 구축을 총괄하는 샤르자디지털청(SDA)의 청장을 맡고 있다. 

샤르자 왕실 고위대표단 일행은 1784을 살피며 네이버가 로봇・자율주행・클라우드・디지털트윈・5G 등 다양한 첨단 기술들을 공간과 융합한 ‘테크 컨버전스’ 사례들을 직접 체험했다.

특히 자국어 기반 대형언어모델(LLM)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셰이크 사우드 왕자는 네이버와 생성형AI에 대해서도 포괄적인 대담을 이어 가기도 했다. 

네이버 제2사옥 1784는 현재 전세계 각계각층에서 방문하는 로봇 친화형 빌딩이자 테크 컨버전스 공간이다. 국가 차원의 디지털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자치행정주택부 장관 일행 등이 1784에 방문한 뒤 네이버와 관련 업무협약까지 체결했다. 이외에도 미국 국무부 및 국토안보부 차관, 싱가포르 정보통신부 장관, 오스트리아 하원의장, WTO 사무총장 등 전세계 인사들도 방문한 바 있다.

셰이크 사우드 왕자는 “한국의 발전된 디지털 인프라 및 기술 현황을 직접 확인한 만큼, 샤르자의 디지털 혁신 및 인프라 구축에 많은 혜안을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채선주 네이버 대외・ESG 정책 대표는 “장기적인 투자를 통해 축적한 ‘팀 네이버’의 첨단 기술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점점 더 주목받고 있는 만큼 향후 기술력으로 인정받는 세계적인 IT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와 UAE의 인연은 지난 1월 정부 UAE 방문사절단에 채선주 네이버 대외・ESG 정책 대표의 동행을 기점으로 시작됐다. 이어 3월 압둘라 사이프 알 누아이미(H.E Abdulla Saif Al Nuaimi) 주한 UAE 대사가 네이버 1784를 방문하는 등 꾸준히 관계를 이어왔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