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행안위원장 '절대 사수'… 민주, '불가' 기류
정청래, 행안위원장 '절대 사수'… 민주, '불가' 기류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6.07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명 "지도부 겸직 안 돼" vs 친명 "사퇴 강요 마라"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오른쪽)이 박찬대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오른쪽)이 박찬대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이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직을 거듭 요구하고 있는 데 대해 민주당 원내 지도부 내에선 ‘불가’ 기류가 대세인 것으로 7일 알려졌다.

하지만 정청래 최고위원이 국회의장을 상대로 소송을 예고하고 같은 당 원내대표까지 공개 저격하자 난감한 기류도 흐른다.

여야는 앞서 행안위원장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자리를 두고 1년씩 번갈아 가며 맡기로 합의해 국민의힘에서는 행안위원장을 맡았던 장제원 의원이 과방위원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에 지난해 여야가 합의한 대로 민주당은 지난달 26일 새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에 정청래 의원, 교육위원장에 박홍근 의원을 내정했지만 당내에서는 당 지도부였던 인사들이 상임위원장까지 독식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그러나 정 최고위원은 절대 물러나지 않겠다며 맞섰다. 그는 지난 6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법을 지켜야 하냐, 관례를 지켜야 하냐. 법을 지켜야 하지 않나"면서 "최고위원을 하면서 상임위원장을 한 것은 선례가 없었지, 관례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고 반박했다.

이어 “(나를 행안위원장에 임명하라는) 당원 청원이 5만7000명을 넘어섰다”며 “당원의 목소리가 중요한가, 국회의원의 목소리가 중요한가”라고 날선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정 최고위원의 일을 두고 민주당 내부에서는 비명계와 친명계간의 ‘갈등’이 수면 위로 다시 올라왔다는 평가가 나온다.

비명인 박광온 의원의 원내대표 당선으로 위축된 친명계가 당 장악력을 넓히기 위해 대표적 친명계인 정 최고위원이 총대를 메고 상임위원장 지키기에 나섰다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