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율 풀무원 대표, DX 비전 수립…'디지털 혁신' 속도
이효율 풀무원 대표, DX 비전 수립…'디지털 혁신' 속도
  • 박성은 기자
  • 승인 2023.05.30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비즈니스·조직원 중심 체계적 추진
이효율 풀무원 대표. [사진=풀무원]
이효율 풀무원 대표. [사진=풀무원]

풀무원이 올해 창사 39주년을 맞는 가운데 이효율 대표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DX(디지털 전환) 비전을 수립하고 고객 서비스 개선, 직원 역량 강화 등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풀무원은 미래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DX 비전을 수립하고 실행에 돌입했다고 30일 밝혔다.

풀무원의 DX 비전은 ‘혁신적 디지털경험으로 새로운 일상을 열어주는 기업’이다. 비전 실현을 위해 올해 고객, 비즈니스, 조직원 등 DX 추진 영역을 3가지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추진한다. 

우선 고객 경험(CX, Customer eXperience)과 관련해서는 새로운 고객 경험을 주는 서비스 활동을 더욱 강화한다. 현재 풀무원은 개인 요구에 맞는 급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앱) 기반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하고 건강검진결과와 복약, 알레르기 여부 등 데이터를 분석해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고객 분석을 통해 디자인밀 등 고객 맞춤형 제품도 제공하고 있다. 

비즈니스 경험(BX, Business eXperience)의 경우 2024년까지 DX 플랫폼 구축 완료를 목표로 전사 과제를 진행한다. 풀무원이 정의한 DX 플랫폼은 △고객경험관리 △공급망 관리 △공급자관리 △생산·품질관리 △통합데이터분석관리 총 5개로 구분한다. 일부 플랫폼은 구축된 시스템으로 이미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조직원 경험(EX, Employee eXperience)은 지난 3월 전 임직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론칭한 디지털 학습 플랫폼 ‘디지털 아카데미’를 통해 지속적인 혁신을 위한 문화 조성에 나선다. 이를 통해 조직원에게 필요한 DX 학습 커리큘럼과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풀무원은 또 DX 비전 실현이 실제 조직 운영과 연계되도록 평가, 보상, 경력개발 등 인사제도와 연계방안을 마련해 조직 역량과 조직원 개인의 디지털 경쟁력을 키운다.

김성훈 풀무원 디지털혁신실장은 “풀무원은 식품업계 DX 선도기업으로서 고객과 직원의 일상에 디지털을 통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해 혁신 기반의 성장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parks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