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오카 중소기업가동우회,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사업지구 방문
후쿠오카 중소기업가동우회,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사업지구 방문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3.05.29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대경경자청)
(사진=대경경자청)

일본 후쿠오카 중소기업동후회 소속 12개 기업사절단 (이하, 일본 기업사절단)이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대구·경북지역의 기업들과 교류 및 네트워킹 활동을 위해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의 사업지구를 방문했다. 

29일 대경경자청에 따르면 이번 방문은 최근 韓日기업 간 교류 활성화의 분위기가 점차 무르익어가는 가운데, 코로나로 막혀있던 양국 기업 간의 만남을 통해 소통을 강화하고 상호교류를 재개하기 위해 이뤄졌다.

일본 기업사절단의 주요일정은 대경경자청의 주요 사업지구인 수성알파시티와 경산지식산업지구 시찰, 韓日기업 간 교차발표로 진행되는 DGFFEZ 주관 투자환경설명회 참석 및 지역기업과 교류 프로그램 참석으로 진행됐다.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의 투자환경에 대한 발표 후 투자유치 자문위원이자 한일기업 간 진출을 지원하는 아자부 쓰리에이 컨설팅 대표이사 스즈키 시게유키 위원과 후쿠오카 중소기업가동우회 IT 부회 회장이자 스크럼 소프트웨어의 타치바나 노부히로 대표를 포함한 총 12명의 일본 기업인과 지역기업 세중아이에스를 비롯한 2개 기업이 네트워킹 시간을 가졌으며, 일본기업 3개, 지역기업 3개 기업이 상호기업에 대해 교차발표를 통해 잠재적 투자 및 판로개척에 대한 의향을 확인했다. 

이번 기업사절단 대표인 대경경자청 스즈키 시게유키 위원은 “수성알파시티와 경산지식산업지구를 직접 방문해보니 수도권 외에도 최첨단 기술을 보유한 강소기업이 지방에도 다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지역기업과 협업을 통해 판로개척 및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해 일본 현지에서 노력할 것이며, 이번 기회를 발판으로 韓日 기업 간 교류가 지속하도록 매년 방문 계획을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최삼룡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은 “일본에서 DGFEZ 사업지구 견학을 위해 단체로 방문한 것이 굉장히 오랜만의 일 같아 감회가 새롭다. 이번을 계기로 韓日의 지방 기업 간의 교류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하며, 우리 지역기업의 일본진출 및 기업 간의 상호교류를 통해 일본에서 성공적인 투자유치를 견인할 수 있도록 일본기업 및 기관들과 지속해서 소통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