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3.0 플랫폼' 꿈꾸는 게임사…'하이브·위믹스' 몸집 키운다
'웹3.0 플랫폼' 꿈꾸는 게임사…'하이브·위믹스' 몸집 키운다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3.05.29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컴투스홀딩스, 블록체인 추가 '개발자편의' 확대…DAU 400만명 돌파
위메이드, 블록체인 게임 라인업 100종 확보…텐센트 클라우드 협업
하이브 DAU 400만 달성 그래프.[사진=컴투스홀딩스]
하이브 DAU 400만 달성 그래프.[사진=컴투스홀딩스]

게임사들이 다가올 웹(Web)3.0 시장 선점을 위해 플랫폼 역량을 확대한다. 개방형 생태계를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경쟁을 대비한다는 전략이다.

29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컴투스홀딩스는 올인원 게임 플랫폼 ‘하이브(Hive)’를, 위메이드는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WEMIX PLAY)’를 주력으로 내세워 글로벌 웹3.0 기업으로 도약한다.

웹3.0은 콘텐츠 소유권이 보장되고 맞춤 서비스가 제공되는 탈중앙화된 인터넷 서비스 방식으로 개방형 생태계 구축에 최적화돼 있다.

컴투스홀딩스의 하이브는 게임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인증, 결제, 데이터 분석 등 모든 서비스를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로 제공한다. 하이브는 컴투스 그룹사 전용 플랫폼이었지만 2021년 6월 외부 게임사에 서비스를 개방했다. 또한 2022년 9월 웹3.0 게임 개발과 운영에 활용하도록 블록체인 관련 표준화된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추가했다. 게임 개발에 하이브를 활용하면 블록체인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이도 쉽게 웹3.0 게임을 제작, 운영할 수 있다.

하이브가 제공하는 API는 모든 장르의 웹3.0 게임에 활용 가능하며 각 게임의 특성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 블록체인 환경에 대응하는 하이브의 대표적인 기능은 NFT(대체불가토큰)를 생성하는 Minting(민팅), NFT를 게임에서 사용하기 위해 거래 불가 및 전송 불가 상태로 만드는 락, NFT를 자유롭게 거래와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언락, 게임 재화와 각종 토큰의 교환을 지원하는 컨버트 등이다.

최근 하이브는 컴투스의 소환형 RPG,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등 다양한 게임을 론칭하며 성장세에 올라탔다. 지난 3월 기준 하이브 일간 활성이용자 수(DAU)가 400만명을 돌파했다. 다양한 글로벌 게임사들도 하이브와 손을 잡았다. ‘썸에이지’와 ‘에이트원’도 하이브 사용 계약을 맺었고 중견 게임사 ‘밸로프’와 자회사 'G.O.P'도 합류했다. 

김종문 컴투스플랫폼 사업총괄 상무는 “하이브는 개발자들이 오로지 게임 콘텐츠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게 돕는다”며 "올해는 분기별 대형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새로운 차원의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위믹스 플레이' 라인업 100종 확보 소개 이미지.[사진=위메이드]
'위믹스 플레이' 라인업 100종 확보 소개 이미지.[사진=위메이드]

위메이드는 위믹스 플레이를 통해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업계 선두에 섰다. 위믹스 플레이는 게임 개발사에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 게임을 개발하고 출시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이용자에게는 위믹스 토큰을 사용해 게임 내 재화와 아이템을 구매하고 거래할 수 있다.

위메이드는 한국, 북미, 중동, 대만·홍콩 등 전 세계 게임사들과 위믹스 플레이 온보딩 계약을 체결해 MMORPG, 전략 시뮬레이션, SNG 등 다채로운 장르의 블록체인 게임을 서비스 중이며 게임 라인업 100종을 확보했다. 올해 위믹스 플레이를 통해 낚시 게임 ‘월드피싱챔피언십’을 선보였으며 △방치형 RPG ‘바바리안 키우기’ △수집형 RPG ‘소울시커 나이츠’ 등이 출시될 예정이다.

최근엔 텐센트 클라우드, 큐로드, 네이콘과 사업 협력에 나섰다. 글로벌 인지도를 키운다는 전략이다. 파트너십을 맺은 3사는 위믹스 플레이에 온보딩하는 게임사에 마케팅과 운영, QA, 현지화, 클라우드 서버 등 주요 서비스 이용 시 비용 할인, 추가 지원 등을 제공한다. 위믹스 플레이의 이용자 편의성도 강화한다. 지난 3월 UX·UI(사용자 경험·환경)를 개편한 3.0 버전을 선보였다. 향후 글로벌 이용자들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전용 앱 플레이어 ‘위믹스 플레이어’를 출시할 계획이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더 많은 이용자가 블록체인 게임을 경험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