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盧 서거 14주기 "역사는 반드시 전진"
이재명, 盧 서거 14주기 "역사는 반드시 전진"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5.23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그리움, 고난 앞에서 다시 일어서게 만드는 힘"
"기득권에 맞아 온 몸이 상처투성이 됐어도 나아갔던 결기 기억하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자료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자료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인 23일 "너무 더딘 것 같아도, 또 패배감과 무력감에 다 끝난 것처럼 보여도 역사는 반드시 전진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 그런 믿음을 어깨에 진 채 두려움 없이 직진하는 일"이라며 이같이 적었다.

이 대표는 "누군가에 대한 그리움이 앞으로 나아가는 원동력이 될 때가 있다"며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그리움은 고난 앞에서 우리를 다시 일어서게 만드는 힘이 됐다"고 밝혔다.

이어 “역사는 더디다. 그러나 진보한다"는 고(故) 노 전 대통령의 생전 어록을 언급하며 " 대통령님 떠나시고 한동안 우리를 지배한 건 울분과 허망함, 지키지 못했다는 비통함이었다. 하지만 어느덧 우리 가슴 속 그리움은 용기로, 분노는 희망으로 자리 잡았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흔들리고 지칠 때마다 척박한 땅에 변화의 씨앗을 심었던 고(故) 노 전 대통령의 정신을 떠올리자"며 "기득권에 맞아 온 몸이 상처투성이가 되면서도 당당히 앞으로 나아갔던 그 결기를 기억하자"고 호소했다.

한편,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후 2시부터 경상남도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거행되는 고(故) 노무현 대통령 14주기 추도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