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우쿠우·명륜진사갈비, 외식물가 고공행진에 소비자 관심 증가
쿠우쿠우·명륜진사갈비, 외식물가 고공행진에 소비자 관심 증가
  • 강동완 선임기자
  • 승인 2023.05.22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번을 먹어도 배 터지게 내 맘대로
쿠우쿠우 보라매공원점 (사진=강동완 기자)
쿠우쿠우 보라매공원점 (사진=강동완 기자)

 

검색 데이터를 조사/분석하는 '아하트렌드'가 공정거래위원회 가맹 사업자로 등록된 외식 프랜차이즈 3,800개 브랜드의 검색량을 조사한 결과, 뷔페 · 무한리필 · 샐러드바 형태의 외식 브랜드가 전년 대비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세부 업종 가운데 ‘고기 뷔페’, ‘일식/초밥 뷔페’, ‘샤브샤브’, ‘한식 뷔페’ 업종에 포함된 브랜드의 검색량은 2022년 1~4월과 비교하여 올해 1~4월 기간 동안 102%가 상승하여 2배가 넘는 검색이 발생하였다. 이는 외식 전체 브랜드의 동기간 검색 상승률 13%와 비교하면 매우 큰 폭의 상승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고기를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고기 뷔페, 육류 무제한 컨셉의 외식 브랜드는 전년 대비 146% 올라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최근 리뉴얼을 진행하고 고기 뷔페로 변신한 ‘명륜진사갈비’가 대표적이다. ‘명륜진사갈비’는 전년 동기간 대비하여 검색량이 163% 상승하며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그 외 ‘쿠우쿠우’로 대표되는 일식.초밥 뷔페 업종의 검색량은 전년 대비 68%, 한식 뷔페는 117% 상승하며 이러한 트렌드와 함께 했다.

아하트렌드 관계자는 "이러한 뷔페/무한리필 컨셉의 외식 브랜드들의 인기는 코로나19로 인해 꺼려지던 이 업종에 대한 수요가 회복된 것과 더불어, 최근 무섭게 치솟는 외식 물가로 인해 질보다는 양과 가성비를 따지는 소비 트렌드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아하트렌드는 매월 조사를 통해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 및 성별/연령별 검색 현황 등을 분석하고 있다.

 

adevent@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