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바이오 연료용 폐식용유 활용 지원
SK㈜ C&C, 바이오 연료용 폐식용유 활용 지원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3.05.18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인제트 기반 폐식용유 특화 데이터 트레이싱 서비스 지원 계약
SK㈜ C&C CI.
SK㈜ C&C CI.

SK㈜ C&C가 바이오 연료용 폐식용유의 재활용 지원에 나선다.

SK㈜ C&C는 18일 '리사이클렛저'와 '체인제트(ChainZ) 기반의 폐식용유 특화 데이터 트레이싱(Data Tracing) 서비스 지원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리사이클렛저는 재활용자원 거래 추적 서비스를 운영한다.

리사이클렛저는 폐기물과 재활용 자원을 쉽게 추적하고 추적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ESG플랫폼을 운영한다. 최근 시장의 화두로 떠오른 항공기 바이오 연료용 폐식용유 추적 관리 체계를 구축 중이다.

미국환경보호청(EPA)을 필두로 유럽연합(EU)를 포함한 주요 국가에서는 바이오 원료에 대해 지속가능 인증을 의무화한다. 바이오 연료의 원료가 되는 폐식용유 수거 과정에 대한 추적 관리 시스템이 강화되고 있다. 폐식용유 바이오 연료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일반 바이오 연료를 폐식용유로 생산한 바이오 연료라고 속이는 그린 워싱(녹색경영 위장) 사례가 속출하면서다.

2021년 10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2050년 항공사 탄소 순 배출량 제로 결의안 통과 이후 EU는 지속가능 항공유 혼합 비율을 2050년 63%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미국은 2050년까지 민간 항공기 기준 지속가능 항공유 사용을 100%로 해야 한다고 공표했다.

리사이클렛저는 폐식용유가 식당에서부터 바이오 연료 생산 기업까지 공급되는 모든 과정을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관리한다. '리사이클렛저 플랫폼' 서비스로 폐식용유 수출 기업의 지속가능 인증 취득을 지원할 계획이다.

SK㈜ C&C는 블록체인 메인넷인 체인제트를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 형태로 제공해 리사이클렛저가 빠르고 안전하게 서비스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데이터 트레이싱 API로 데이터 생성, 제공, 수신, 분석, 삭제를 비롯한 각 단계 정보를 수집한다. 데이터 흐름을 추적할 수 있는 기능도 구현할 수 있는 환경도 구성한다.  

김기종 리사이클렛저 대표는 "리사이클렛저 플랫폼은 순환자원 거래 정보를 신뢰할 수 있는 블록체인에 기록해 순환자원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그린워싱을 방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철 SK㈜ C&C Web3 Tech.그룹장은 "체인제트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데이터 보안성, 투명성, 무결성을 비롯한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라며 "ESG 영역은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기 때문에 데이터 추적 가능성 및 투명성 확보가 중요한 사업이다. 체인제트는 새로운 ESG 서비스를 론칭하는 기업 니즈에 부합되는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thkim7360@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