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경총, 위험성평가 체계개선…안전 선진기업 도약
현대차-경총, 위험성평가 체계개선…안전 선진기업 도약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3.05.03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대재해 예방 위험성평가 개선 추진단 출범
한국경총 현판.[사진=경총]
한국경총 현판.[사진=경총]

현대자동차가 한국경영자총협회와 손잡고 글로벌 최고 수준의 안전경영체계 구축에 나선다.

현대차와 경총은 3일 경총회관에서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위험성평가 개선 추진단’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이동석 현대차 대표와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 류경희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본부장, 자문단장을 맡은 이채필 전 고용노동부장관, 연구책임자인 한국교통대학교 함병호 교수 및 연구진 등이 참석했다.

위험성평가 개선 프로젝트는 지난해 현대차와 경총이 국내 최초로 경제단체-민간기업 업무협약을 맺고 실시한 안전경영체계 종합심층진단의 핵심 후속 조치로 기획됐다.

특히 지난해 말 정부가 발표한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 등 산업안전 정책방향이 위험성평가 중심의 감독체계로 개편됨에 따라 그 중요성이 커진 것이 주요 배경이다.

이에 현대차와 경총은 국내 최초로 안전 담당 실무진과 산업안전분야 최고 전문가, 경영·법학·언론 등 다양한 분야의 자문위원으로 추진단을 구성해 기업의 위험성평가 체계를 개선할 예정이다.

추진단은 현대차 전 사업장의 위험성평가 체계 장·단점을 분석하고 울산·전주 공장을 대상으로 샘플평가를 실시해 개선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현대차 특성에 맞는 최적의 위험성평가 업무표준 및 매뉴얼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동석 현대차 대표는 “이번 위험성평가 개선 추진단은 정부의 안전정책에 발맞춘 현대차 자기규율 예방체계 구축을 위한 핵심 프로젝트”라며 “글로벌 최고 수준의 안전경영 체계를 세울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근 경총 부회장은 “정부가 위험성평가 중심의 산업안전 패러다임 전환계획을 제시한 만큼 올해가 기업이 자율안전 관리체계로의 대전환을 시작하는 중요한 시점이 될 것”이라며 “이번 추진단의 활동과 결과물이 우리나라 산업계의 좋은 벤치마킹 모델 중 하나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